전국 공중화장실 여성용 변기, 남성용의 62%에 불과...여성용 변기 2배로 확충해야

[한국농어촌방송=정지혜기자] 공중화장실 여성이용자들의 편의를 위해 남성용 변기대비 여성용 변기 숫자를 2배로 확충하는 법안이 발의됐다.

더불어민주당 신창현 의원(의왕·과천)은 오늘(6일) 이와 같은 내용을 담은 ‘공중화장실 등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벌률안’을 대표발의했다.

현행법은 1천명 이상이 이용하는 공중화장실의 여성화장실 변기를 남성화장실의 1.5배 이상 설치하도록 정하고 있다.

그러나 2019년 2월 기준 전국 공중화장실의 남성용 변기 수는 약 370,851개인 반면 여성용 변기는 230,599개로 여성용 변기 숫자가 남성용 변기의 62.1%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영국·중국 등에서는 여성용 변기를 남성용 변기의 1.5배 ~ 2배로 설치하고 있다.

이를 감안하여 이번 개정안은 1천명 미만이 이용하는 공중화장실은 남성용 변기의 1.5배, 1천명 이상이 이용하는 공중화장실은 2배 이상으로 남녀 변기 비율을 상향했다.

신창현 의원은 “남성보다 화장실 이용 시간이 2배 정도 긴 여성을 위해 변기 숫자도 2배로 늘리는 것이 합리적”이라며 “여성 화장실 앞에 길게 늘어선 줄이 이 법 개정으로 없어지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전국 공중화장실 대·소변기 설치 대수 및 여성변기 비율' / 신창현 의원실 제공

한편 이번 개정안은 신창현 의원이 대표발의 하고, 김성환, 박찬대, 우원식, 김철민, 윤준호, 권칠승, 서영교, 최재성, 노웅래 의원 등 총 9명이 공동으로 참여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