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시원 사건’ 이후 2년만에 ‘동물보호법’ 및 시행령·시행규칙 시행

[한국농어촌방송=이경엽 기자] 지난 2017년 7월 최시원씨 소유 반려견의 주민 습격 사망 사건을 계기로 논의되기 시작한 맹견 규제가 오는 21일부터 본격 시행에 들어간다.

반려견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이개호)는 오는 21일부터 정기의무교육 이수 등 맹견 소유자가 지켜야 하는 의무 강화를 주요 내용으로 하는 ‘동물보호법’ 및 시행령·시행규칙이 시행된다고 20일 밝혔다.

농식품부는 이번 하위법령 개정을 위해 작년 2월부터 반려견 안전관리 특별팀, 동물복지위원회 등을 구성하고 지자체 간담회, 입법예고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동물보호단체, 애견 관련 단체 등의 의견을 수렴했다.

이번에 달라지는 ‘동물보호법’ 및 하위법령에 따르면 맹견 소유자의 안전관리의무 강화된다.

먼저 맹견 소유자는 매년 3시간씩 정기적으로 교육을 이수해야한다. 이번 개정법령 시행 이전부터 맹견을 소유하고 있는 사람은 오는 9월 30일까지 맹견 신규 소유자는 소유한 날로부터 6개월 이내 3시간 교육을 이수해야 한다. 이 교육은 오는 21일부터 동물보호관리시스템을 통해 온라인으로 교육을 이수할 수 있다.

교육 내용은 맹견 품종의 특성 및 적절한 사육법, 맹견 언어와 공격성의 이해, 맹견 사회화 교육, 맹견 훈련의 이론·실제, 동물보호법령 등으로 총 6차시로 구성됐다. 또한 소유자 등은 맹견이 소유자 없이 기르는 곳을 벗어나지 않도록 관리해야 하며, 맹견은 어린이집, 유치원, 초등학교 등의 시설에 출입할 수 없다.

소유자가 이러한 안전관리의무를 위반하는 경우 1회 의무위반 시 100만원, 2회 200만원, 3회 300만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할 수 있도록 규정하였다.

또 맹견을 유기한 소유자등은 2년 이하의 징역 또는 20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진다. 기존에는 일반견 유기와 마찬가지로 300만원 이하의 과태료 적용받았다.

반려견 안전관리의무 위반으로 사망․상해 사고 발생 시 벌칙규정 신설했다. 맹견뿐만 아니라 모든 반려견이 목줄 착용 등 안전관리의무를 위반하여 그로 인해 사람이 사망한 경우에는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000만원 이하의 벌금, 사람이 상해를 입은 경우에는 2년 이하의 징역 또는 20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진다.

한편 농식품부는 반려견 안전사고 해결을 위해서는 반려인은 안전조치 사항을 준수하고, 비반려인은 반려동물 에티켓을 지키는 반려동물문화 조성이 필요하다는 인식하에 지자체와 동물보호단체, 동물보호명예감시원 등과 합동으로 홍보반을 편성하여 내달 26일까지 전국적으로 홍보캠페인을 시행한다.

이번 캠페인은 개정된 동물보호법령에 대한 홍보와 함께, 반려견 동물등록․안전조치․배설물 수거 등 반려견 소유자 준수사항, 일반인 펫티켓, 동물유기․유실 및 학대방지 등에 대한 홍보를 실시할 예정이다.

김동현 농식품부 동물복지정책팀장은 “이번 동물보호법령 개정을 계기로 반려인은 안전관리의무를 잘 준수하고, 일반인도 반려인과 반려동물을 배려하여 사람과 동물이 함께 행복한 사회가 되기를 희망한다”며 “ 제도개선의 실효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이번 홍보캠페인 외에도 다양한 홍보채널을 활용한 홍보를 연중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