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더운 여름철 ‘전복‘과 ‘장어‘로 원기회복하세요”

[한국농어촌방송=이경엽 기자] 해양수산부(장관 문성혁)7월 이달의 수산물로 여름철 대표 보양식인 전복장어를 선정하였다.

(사진=해양수산부)
(사진=해양수산부)

전복은 단단한 둥근 테를 두른 귀 모양의 껍데기를 가진 것이 특징이며, 5~7월이 제철이라 여름철 보양식으로 인기가 좋다. 전복은 미역이나 다시마 등을 먹고 살기 때문에, 해조류의 맛이 느껴지는 내장이 별미로 꼽힌다. 내장이 녹색인 암컷은 육질이 연해 죽, , 조림 등에 적합하고, 내장이 노란색인 수컷은 회나 초무침 등 날 것으로 먹었을 때 가장 좋은 맛을 낸다.

전복은 비타민, 글리신, 아르기닌 등 아미노산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노약자와 성장기 어린이에게 특히 좋은 식품이다. 전복을 쪄서 말리면 표면에 흰 가루가 생기는데, 이는 타우린 성분으로 콜레스테롤의 함량을 낮춰주고 시력 회복에도 도움을 준다.

고단백의 원기회복 식품인 장어는 체내 독소를 배출하여 피부미용에 도움을 주며, 칼슘과 인, 철분도 많이 함유하고 있어 허약체질 개선이나 성인병 예방에 효과가 있다. 또한 비타민A의 보고라고 불릴 만큼 비타민A를 많이 함유하고 있어 시력저하나 야맹증 예방에도 좋다. 이 외에 뇌세포를 활성화시키는 레시틴도 많아 학습능력과 기억력을 높여준다.

(사진=해양수산부)
(사진=해양수산부)

 

해양수산부는 국민들이 이달의 수산물로 선정된 전복과 장어를 더욱 쉽게 즐길 수 있도록 전국 이마트(전복: 7. 11.~24./장어: 7. 11.~17.)와 홈플러스(7. 1.~31.), 롯데마트(7. 4.~10.)에서 20~40% 특별 할인행사를 진행한다.

우체국 온라인 쇼핑몰, 인터넷수산시장, 온라인 수협쇼핑에서도 71일부터 31일까지 시중가격보다 최대 40% 할인된 가격으로 전복과 장어를 판매한다.

이와 함께, 해양수산부는 전복과 장어를 이용한 간편 요리법을 소개하는 동영상을 제작하여 만개의 레시피어식백세 블로그에 게재할 예정이다.

또한 해양수산부는 7월의 지역축제로 경북 봉화군의 21회 봉화은어축제를 소개하였다. 727일부터 84일까지 봉화읍 내성천 일원에서 열리는 이 축제는 은어 맨손잡기, 가재잡기, 천체관측체험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다.

해양수산부 관계자는 “7월 이달의 수산물로 선정된 전복과 장어는 여름 더위의 특효약으로 여겨질 정도로 원기회복에 좋은 식품이니, 많이 드시고 무더운 여름을 건강하게 나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