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다 효과적으로 소비자피해를 예방하자는 취지에서 마련

20대를 위한 소비생활팁 카드뉴스(사진=한국소비자원 제공)
20대를 위한 소비생활팁 카드뉴스(사진=한국소비자원 제공)

[한국농어촌방송=송다영 인턴기자] 최근 소비환경의 변화와 함께 소비자 피해 유형이 다양해지고 있다.

 이에 한국소비자원(원장 이희숙)은 생애주기별 소비자피해 사례와 예방법을 알기 쉽게 가공한 소비생활팁 카드뉴스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생애주기별* 소비생활팁은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한 소비자 정보를 소비자의 관점에서 맞춤형으로 제공하여 생애주기별로 당면하고 있는 소비자피해를 보다 효과적으로 예방하자는 취지에서 마련됐다.

 소비자생애주기란 소비생활의 주체로서 소비자가 속한 가족의 상황과 가구의 유형을 반영하여 가족이 형성·확산·축소되는 변화과정을 고려한 개인의 일정한 단계를 뜻한다. 사회진입기(20), 가족형성기(30), 자녀양육기(40), 노후준비기(50), 노년건강기(60대 이상) 5단계로 나눈다.

 소비생활팁 카드뉴스는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79만 여건의 상담사례 등 소비자 빅데이터를 분석해 생애주기별로 빈번하게 발생하는 주요 소비자 문제를 웹툰 형 카드뉴스 20편으로 제작했다,

 사회진입기인 20대에는 취업과 학습, 가족형성기인 30대에는 결혼과 육아, 자녀양육기인 40대에는 자녀교육 및 취미생활, 노후준비기인 50대에는 노후준비 관련 서비스, 노년건강기인 60대에는 건강식품 및 의료기기 관련 품목을 주요 소비자 이슈로 선정해 제작했다.

 해당 카드뉴스는 한국소비자원 홈페이지와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 온라인 채널을 통해 제공한다. 또한 생애주기별 소비자웹툰북으로 제작해 법무부, 농협중앙회, ·도 소비생활센터 등 유관기관에서 소비자교육에 활용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