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진흥청, 고소애 이용 암환자 대상 면역력 개선 확인

[한국농어촌방송=정지혜기자] 수술 후 소화력이 떨어진 환자들이 간단하게 양질의 단백질과 불포화지방산을 충족하기 위한 식품으로 고소애식이 떠오르고 있다.

농촌진흥청(청장 김경규, 이하 농진청)은 강남세브란스병원 박준성 교수팀과 공동 연구를 통해 식용곤충 고소애(갈색거저리)의 장기 복용이 수술 받은 암환자의 영양 상태 개선과 면역력 향상에 효과가 있음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고소애는 지난 20163월 일반 식품원료로 인정돼 다양한 식품에 활용되고 있는 식용곤충으로 단백질 53%, 지방 31%, 탄수화물 9%로 단백질과 불포화 지방 함량이 높은 식품이다.

농진청은 고소애를 활용한 병원 식사, 영양 상태와 면역에 대한 임상 영양 연구로 수술 후 3주 동안 고소애 분말을 섭취한 환자와 기존 환자식을 섭취한 환자를 비교했다.

그 결과 고소애식을 먹은 환자는 기존 환자식 대비 평균 열량은 1.4, 단백질량은 1.5배 높게 나타났으며 근육량 3.7%, 제지방량(근육과 골격)4.8% 늘고 환자의 영양 상태 지표(PG-SGA)도 높았다.

전체 암환자를 대상으로 한 선행 연구에 이어 췌담도암과 간암 환자 109명을 수술 직후부터 퇴원 후까지 2개월간 면역과 인바디)를 측정한 결과 환자의 영양 지표 중 건강한 세포막의 상태를 반영하는 위상각(Phase angle)의 변화량이 고소애를 먹은 환자군에서 2.4% 높게 나타났다고 밝혔다.

갈색거저리의 영양 성분 및 특성 / 자료=농진청
갈색거저리의 영양 성분 및 특성 / 자료=농진청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 방혜선 곤충산업과장은 식품공전 등록으로 안전성이 입증된 고소애가 수술 후 환자의 근골격 형성, 면역력 개선 등에 효능이 밝혀졌다환자식은 물론 건강기능성식품, 의약품 소재로도 활용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