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콘텐츠 2개, 뉴스스탠드 15개, 뉴스 검색 77개 통과

네이버&다음카카오

[한국농어촌방송=송다영 기자]  ‘네이버•카카오 뉴스제휴평가위원회 심의위원회’(이하 심의위원회)가 9일 전원 회의로 2019년 상반기 뉴스 제휴 평가·재평가 결과를 발표했다. 그 결과 뉴스콘텐츠 2개, 뉴스스탠드 15개, 뉴스 검색 77개의 매체를 통과시켰다고 밝혔다. 그중 <한국농어촌방송>은 뉴스스탠드에 선정됐다.

심의위원회는 2019년 4월 15일부터 2주간 뉴스콘텐츠, 뉴스스탠드, 뉴스 검색 제휴를 원하는 매체의 제휴 신청을 받았다. 뉴스콘텐츠 및 뉴스스탠드 제휴는 네이버 119개(콘텐츠 81개, 스탠드 70개, 중복 32개), 카카오 88개, 총 148개(중복 59개) 매체가 신청했다.

정량 평가를 통과한 84개(네이버 72개, 카카오 66개, 중복 55개) 매체를 대상으로 지난 5월 10일부터 약 두 달간 정성 평가를 진행했다. 그 결과 뉴스콘텐츠 2개, 뉴스스탠드 15개 매체가 평가를 통과했다. 최초 신청 매체 수 기준 통과 비율은 11.49%다.

평가 결과는 신청 매체에 개별 통보되며, 통과 매체는 매체별 준비상황에 따라 양사의 뉴스 및 검색 서비스에 순차적으로 반영될 예정이다. 단, 뉴스 제휴를 위해 제출된 자료에 의도적 허위사실이 발견될 경우 당해 회차에서 해당 매체의 신청은 무효 처리한다.

한편 심의위원회는 지난 5월부터 제휴 평가 결과에 대한 투명성 강화 TF, 제 3자 기사 전송 및 로봇 기사 TF, 비율기반 벌점 규정 개정 TF, 신종광고 TF를 운영하며 규정과 제도 개선 작업을 진행했다.

제휴 평가 결과에 대한 투명성 강화 TF는 평가 결과 안내 방식을 개선할 예정이며, 제 3자 기사 전송 및 로봇 기사 TF는 기사를 대리 전송하는 행위 주체에 대해 명확히 정의하고 이에 대한 처리 방식을 마련할 예정이다.

심의위원회 임장원 위원장은 “저널리즘 윤리에 대한 사회적 요구와 기대 수준이 높아지면서 신규 제휴 평가와 재평가 모두에서 윤리적 요소에 대한 심의위원들의 평가가 엄정해지고 있다. 자체 기사 목록 등 제휴 심사 자료에 대해서는 허위 기재 여부를 가리는 사전•사후 검증을 강화해 제휴 평가의 공정성과 신뢰도를 더 높이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