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촌 방송/호남총국 전형대 기자] “초의와 차 한 잔”이라는 주제로 제28회 草衣文化祭, 오는 10월 18일부터 19일(토)까지 2일 동안 해남군청 앞 군민광장(해남문화예술회관) 일원에서 개최. 국내 차 관련 최대행사, 해남전국차도구공모전, 전국다식경연대회 찻자리 경연 등 전국 차인들 한반도 최남단 땅 끝에 모여 행사 다채롭게 펼쳐져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우리나라 차인들의 큰 잔치인 초의문화제(草衣文化祭)가 오는 10월 18일부터 19일까지 이틀 동안 “초의와 차 한 잔”이라는 주제로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열리게 돼 전국 차인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초의문화제(사진=해남군)
초의문화제(사진=해남군)

올해로 28회째를 맞이하는 초의문화제는 조선 후기 禪과 茶의 세계가 하나라는 다선일여(茶禪一如) 사상을 주창하며 쇠퇴해져 가던 우리 차의 부흥을 이끌었던 草衣禪師의 다도정신을 되새기며 계승.발전시겨 나가기 위해 지난 1992년부터 매년 개최되고 있다.

초의문화제 집행위원회( 정진석 회장)가 주최하고 해남군, 해남차인연합회, 해남다도대학이 후원하는 이번 행사는 일반 대중 속에 서 ‘초의와 차한잔’이라는 주제로 해남군청 앞 광장에서 마련된다.

18일 전야제는 차와 음악이 어우러진 ‘디노’4인조 그룹밴드와 땅끝색소폰동호인, 향토가수 박동인 씨의 ‘해남고구마’노래 등이 울려 퍼지며 국화 향기속의 가을밤 찻자리가 마련된다.

해남을 찾는 다인들과 관광객들에게 호남문화의 속살이라는 주제로 인문학강의가 초의선사라는 인물을 공유하는 뜻 깊은 행사가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초의문화제 (해남서초등학교 국악단)

19일 본 행사는 오전 10시부터 관내 사회단체와 전국 다인들이 참여해 화합한마당 차담을 나누며 은은한 국악이 울려 퍼지는 가운데 차시 낭송을 시작으로 초의선사가 40여 년 동안 기거했던 일지암에서 유천동들이 유천수를 떠서 항아리에 짊어지고 내려와 번을 앞세우고 길놀이를 시작으로 원로다인들이 참여해 이 유천수를 받아 찻물로 해남다도대 학생들이 직접 끊여 초의스님 영정에 헌다를 하게 된다.

식전행사로 시작으로 오후 1시부터 전국국악경연대회에서 사)보성소리마당 한정하 명창을 비롯해 그 수제자들이 가야금과 장구, 태평소. 아쟁 등의 다채로운 공연이 펼쳐지고 오후 1시30분부터 한국차문화협회 전남지부 회원들의 규방다례시연을 시작으로 박방영 작가의 서예퍼포먼스와 새벽에 일지암에서 학생들이 한복을 입고 운반한 유천수와 풍물패가 앞장서 장구와 꽹가리 등을 연주하며 행사장 주변을 돌다가 입장하여 항아리에 짊어지고 온 유천수를 원로다인들이 받아 직접 찻물을 끊여 초의스님 영정에 헌다한다.

오후 2시에 열리는 기념식에는 해남다도대학 다인들과 원로다인들이 참여해 향, 등, 차, 꽃 등을 올리는 육법공양이 초의선사 영정에 올리고 먼저 가신 다인 109인을 추모하는 ‘선고다인 헌 다례’가 엄숙하게 치러지며 진행된다.

 

선고다인 헌 다례 (사진=해남군)

이어서 ‘28회 초의상 시상식을 갖고 초의문화제에서 처음으로 실시한 해남전국차도구공모전 시상과 전국다식경연대회 시상, 들차회에 참석한 다인들을 대상으로 찻자리 경연에서 3명을 선정해 시상하고 부대행사로 차 관련 상품 전시. 판매, 떡차만들기 체험과 도자기기물레체험, 다식체험, 해남 국전작가들의 부채.다포그리기 등이 다양하게 마련돼 관람객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할 예정이다.

들차회는 전국 20여개 차 단체들이 참여해 각기 자신들이 만든 녹차를 비롯해 말차,황차,연근차,뽕잎차,꽃차,청태전차 등이 다양하게 향과 맛을 선보이게 돼 차인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된다. 초의스님의 사상과 국내 차의 중흥을 위해 방문하는 관람객들을 위해 차시 와 음악이 어우러진 시낭송을 통해 전국 다인들의 발길을 사로잡고 아릅답고 멋이 넘치는 다식과 차도구공모전에서 수상한 우수작을 전시해 한층 볼거리가 많아졌다.

일지암 유천 (사진=해남군)
일지암 유천 (사진=해남군)

올해의 초의상 수상자로 정영숙(69.한국다도협회 회장. 한국차 학회 고문)씨가 선정됐다.

지난 1984년 부산여자대학교 교수로 부임한 이후 다도 교양과목을 개설하고 1987년 유치원, 초. 중. 고등학교 교사들을 위한 다도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고 1995년 부산여자대학교 다문학과 개설, 학과장을 하면서 1997년(사)한국다도협회 차문화대학원을 개설, 1986년 한. 중. 일 다문화참가를 시작으로 해외에서 다례지도와 다문화 전파를 위해 노력해 왔으며 지난 2004년 중국 사천성 몽정산 다도대회에 참가 논문발표와 다레시연 등 차와 관련해 국내외에 많은 활동을 펼쳤으며 지난 2009년 부산국제차공박람회에서 차문화 공로상을 받는 등 차문화 발전에 기여한 공로가 인정돼 28회초의상 수상자의 영예를 안았다.

 초의문화제 집행위원장인 해남다인회 정진석(77)회장은“우리나라 차인들은 해남을 차의 성지라고 알고 있는 것은 대흥사 일지암에 40여년 생활하면서 우리나라 최초의 차 서적인 동다송을 지어 쇠퇴일로에 있던 국내 차 문화를 중흥시키고 당대의 석학인 다산,추사선생 등과 교류하면서 일지암을 인문학의 산실로 가꾸셨기 때문에 28년째 개최하고 있다”며 올해는 “처음으로 전국차도구공모전과 전국다식경연대회를 마련했으며 찻자리에 참여한 다인들을 위해 푸짐한 선물과 시상을 통해 전국 최대의 다인들의 잔치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