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 발표 ‘수소시범도시 추진전략 세부 선정기준' 중
공동주택 500세대 기준은 대도시만 유리한 조건 강력 '비판'

더불어 민주당 안호영 의원의 질의 모습(사진=의원실 제공)
더불어 민주당 안호영 의원의 질의 모습(사진=의원실 제공)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안호영 의원이 수소 인프라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전라북도 완주, 전주에 대한 수소시범도시 선정의 당위성을 강조했다.

안호영 의원은 21일 국토위 종합감사에서 완주, 전주는 전북연구개발 특구 및 수소관련 R&D 연구기관 7개소를 보유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한 320만평 규모 산업단지 내 수소를 생산, 저장, 운반할 수 있는 기업과 특히 수소 상용차를 대규모로 양산하는 현대자동차 등 수소관련 인프라와 기업들이 다수 보유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연간 1천만명에 달하는 관광객을 통한 전주시내버스 및 관광 수소 투어버스를 활용한 미세먼지 저감 등도 실험해 볼 수 있어 완주, 전주 수소시범도시 선정에 최적의 조건을 갖춘 적합지라고 주장했다.

특히 안호영 의원은 국토교통부가 발표한 ‘수소시범도시 추진전략’세부 선정기준에서 공동주택형 500세대가 필수적이라고 한 것은 중소도시에게는 불리하고 대도시들에게 유리한 조건이라고 비판했다.

국정감사에 나선 안 의원은 국토부장관에게 “선정기준에서 공동주택형 500세대가 필수라는 조건은 특정 대도시를 염두해 두고 만든 필수 조건이 아닌가 의심이 된다”며 “공동주택 세대수가 적더라도 ‘시범도시’ 선정인 만큼 다른 수소 생산, 저장, 운반이 가능하고 수소 R&D 연구기관, 기업들이 많은 인프라를 부분을 더 고려해야 한다”고 질타했다.

한편 국토교통부는 빠르면 올 연말경, 지자체 공모를 통해 3개의 시범도시를 선정될 방침으로 그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