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나무재선충병 방제 공로를 인정받아 산림청에서
조기진단을 통한 확산방지를 위해 소나무재선충병
나무의사 제도의 정착을 위해 지난해부터 올해 말
10월부터 조류인플루엔자특별방역 대책상황실 운영

[한국농어촌방송/교통뉴스 = 김종혁 기자] 인천시는 지난해부터 주력한 나무의사제도와 소나무재선충 방제 공로를 인정받아 산림청에서 주관하는 ‘2019년 소나무 재선충병 방제성과 우수기관’으로 선정됐으며, 조류인플루엔자 유입 방지에도 총력 대응을 시행하고 있다.

사진제공: 인천시
사진제공: 인천시

시는 지방정부 중 유일하게 소나무재선충병 청정지역을 지속 유지하고 있는 공로를 인정받아 산림청장상을 수상했다. 시상식은 오는 10일 진행될 예정이다.

소나무재선충병은 1988년 부산 금정산에서 처음 발생한 이후 우리나라 소나무에 큰 피해를 주고 있으며, 일단 감염되면 100% 고사되는 치명적인 질병이다.

시는 조기진단을 통한 확산방지를 위해 소나무재선충병 1차 진단기관을 인천대공원사업소로 지정·운영하면서 올해 2백여건의 감염 의심목을 진단했으며, 중요한 소나무림에는 예방나무 주사를 시행하여 소나무를 보호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또한, 감염목의 인천시 반입을 차단하기 위해 소나무류 취급업체 점검 및 무단이동 단속을 실시하고 있다.

한편 시는 지난해부터 나무의사 제도의 정착을 위해 올해 말까지 군·구 산림병해충 담당자 30여명과 함께 특별 계도·단속을 나선 바 있다.

그 동안 아파트수목 등 생활권 수목관리를 비전문가인 실내소독업체 등에서 시행하면서 농약의 부적절한 사용 등 국민안전을 위협하는 부작용이 발생했다.

아파트단지, 학교 등을 대상으로 이뤄지는 이번 계도·단속에서 생활권 수목진료는 나무의사 또는 수목치료기술자 자격을 갖춘 나무병원을 통해서만 이뤄져야 한다는 점을 홍보하고 단속했다.

시는 최근 조류인플루엔자 유입 방지에도 총력 대응에 나섰다. 근 동절기를 맞아 겨울철새가 본격 도래하고 있고, 야생조류 분변 등에서 조류인플루엔자 항원(H5)이 계속 검출됨에 따라 조류인플루엔자(AI) 유입방지를 위해 대응체계를 철저히 유지하고 있다.

시는 10월부터 조류인플루엔자(AI)․구제역․아프리카돼지열병(ASF) 특별방역대책 상황실을 설치했으며, 이를 통해 의심축 신고접수 이후 신속한 초동방역을 위해 24시간 대응하고 있다.

또한 지난 6월부터 거점소독시설을 운영하고 있으며, 닭 도축장에 대한 상시예찰검사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또한, 그동안 소규모농가 등 방역취약농가 전담공무원 지정 관리, 주요 축산시설에 대한 방역점검 등 특별방역대책을 추진해 왔으며, 동절기 동안 전통시장 및 메추리, 기러기 등 특수가금 농가에 대한 방역점검 및 소독실시 이행점검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관내 공식적인 철새도래지는 없지만, 소하천․유수지 혹은 논․밭 등 철새 출현지와 주변 도로에 대해 매일 보건환경연구원과 군·구 소독방제차량 등을 총동원해 소독을 실시하고, 바이러스유입 가능성이 높은 경작겸업농가와 소규모농가는 축협 차량 6대로 구성된 공동방제단이 중점적으로 맡아서 소독하고 있다.

가금사육 농가에 대해서는 철새도래지 출입 금지, 축사 내·외벽의 그물망 정비, 축사 출입 시 전용 의복·신발 착용, 발판 소독조 설치·운영, 주기적인 소독약 교체 등 야생조류 차단방역 요령을 집중 지도하고, 이행여부를 동절기 동안 지속적으로 점검할 예정이다.

시는 또한 지난 달 관내 가금농가, 사료회사 및 도축장 등에 소독약, 생석회 등 1억 6천만원 상당의 방역재료를 공급한 바 있다.

농축산유통과장은 “AI 발생 방지를 위해서는 가금 사육자 스스로 축사 내․외부와 출입차량에 대해 소독을 철저히 하고, 문단속을 확실히 해 야생동물의 출입을 막는 한편, 각 축사마다 전용 장화와 방역복을 사용하는 등 차단방역을 철저히 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