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비 포함 사업비 7억 투입, 101세대 이용 최대 48% 비용 절감 효과

[한국농어촌방송/여수=위종선 기자] 여수시(시장 권오봉)가 남면 화태마을 LPG배관망 사업을 마무리해 LPG 집단공급을 시작했다.

여수시 남면 화태마 LPG 집단공급사업소(제공=여수시)
여수시 남면 화태마 LPG 집단공급사업소(제공=여수시)

65세 이상 노인 인구가 43%를 차지하고 있는 남면 화태마을이 LPG 집단공급으로 인해 지난 4일부터 연료비 걱정을 덜게 됐다.

이번 사업으로 난방·조리 등에 LPG(가스통)와 등유를 사용하던 주민 101세대가 최대 48%까지 연료비를 절감하게 됐다.

LPG배관망 사업은 산업통상자원부에서 도시가스가 공급되지 않는 농어촌 지역을 대상으로 LPG소형저장탱크와 공급배관, 가스보일러 설치 등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시는 지난 3월 산업통상자원부 ‘2019년 마을단위 LPG 배관망 지원 공모사업에 선정돼 국비 포함 총 사업비 7억 원을 확보하고, 주민 설명회와 여수시-한국LPG배관망사업단 업무협약 등을 거쳐 사업 토대를 마련했다.

특히 지난 9월에는 집단공급사업자에 목포도시가스와 여수남해가스를 선정해 원활한 사업 추진을 도모해 설치된 LPG 저장탱크의 용량은 4.9, 요금은 2006원이며, 매월 사업자가 검침 고지서를 부과하는 등 도시가스와 운영체계가 비슷하다.

화태마을 이성남 이장(66)추운 겨울 가스통을 교체하던 불편함이 사라지고, 기름값 부담도 줄어들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시 관계자는 마을 어르신들이 기뻐하시는 모습을 보고 보람을 느낀다내년에도 공모사업에 도전해 보다 많은 농어촌 지역에 혜택이 돌아가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