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포 가득한 물안개 저너머!! 시체 먹는 물고기??

[한국농어촌방송/교통뉴스 = 김종훈, 민준식 기자] 청소동물(scavenger)이란? : 각종 유기물 및 죽은 동물들의 시체를 분해하며 생태계에 있어서 아주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동물 군을 말합니다.

환경적인 측면에서 분해자(microorganism)들은 청소동물(scavenger)들이 이미 먹이로 섭취 후 나머지 것들을 소비함으로써 보다 빠른 분해과정을 하게 되므로 자연환경을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는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됩니다.

청소동물 군이라 한다면 수생동물로서는 가재 ,새우 ,게 ,거북, 수서곤충 ,다슬기, 거북 등이 존재하며, 다른 동물들에 비해 필요로 하는 먹이자원에 대한 경쟁이 치열할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먹이 및 서식지 분리를 통하여 살아가는데 필요한 자원들을 여러 가지의 방법을 통해 나누어 갖는 과정이 관찰되고 있으며 생물자원의 원활한 소비는 지구의 건강과 직결되어 있음을 우리는 이미 잘 알고 있습니다.

(이 같은 방법은 치열한 자연에서의 살아남기 위한 생존방식이겠으나 지나친 경쟁을 피하고 공존할 수 있는 지혜의 면모를 보여줄 때가 많습니다.)

잠재종/은밀종(자매종)이란?: 생식적으로 격리되어 있지만 육안적(형태적 특징)으로는 분간하기 어려운 종을 말합니다.

형태적 차이로 인한 종의 분류는 결정적인 기준이 될 수 없으며, 유전자 분석을 통하여 그 차이를 밝히기도 합니다.

※단일 종이 아닌 두 개의 종이며 형태적으로 유사하지만 생식적으로 격리된 종을 뜻합니다.

대부분의 동물 그룹에서 흔히 나타나는 것으로 밝혀졌으며, 생태학적으로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잠재종 에 대한 해석과 이해: 생물권 그 어디에서든 다양한 곳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들은 특정 지역을 벗어나거나 분산되는 능력이 떨어지며, 대부분 고립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같은 특징이 종 분화를 설명할 수 있는 단서가 되기도 하며, 형태적으로 구분이 힘든 잠재종의 경우 DNA 염기서열을 확인하여 계통분류학 연구로서 많이 다루어지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잠재종(cryptic species) 현황

ex: 수원청개구리와 청개구리 (울음소리로 구분이 가능하지만 쉽지 않으며, 유전자 검사 이후 이들은 전혀 다른 경로로 진화해 온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복섬(Takifugu niphobles) &신종(2019년 5월 발표 및 국제저널에 새로운 이름으로 정식 등록될 예정)- 우리나라 전 해역에서 표본으로 확보된 200여 마리를 비교 분석한 결과 남해와 동해 일대의 복섬은 동일종이지만 서해에 서식하는 복섬은 이와 다른 종이라는 것이 유전적 차이의 단서가 확인되었습니다.

낙동 납자루와 칼납자루 (확인필요)

PS.영상에서 볼 수 있는 징거미 와 낙동 납자루에 관련하여 생태계에서의 역할 및 생물종이 가지는 의미에 대해서 문호천어부와 함께 이번 영상에서 만나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영상은 지역 특성상 접근하기 어렵고 여기저기 공사현장이 있었기 때문에 관찰이 쉽지 않았습니다.

봄과 여름을 기다리며... 늦었지만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문호천 어부 드림

#낙동납자루 #민물고기 #납자루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