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벌이는 예전 같지 않은데 돈 쓸 곳은 많아지는 거 같아요. 원래 계획은 지난해에 아파트를 매매해서 전세 탈출 하는 거였는데 이런 저런 규제 때문에 생각했던 것 보다 금액이 안 나오더라구요. 결국 다시 전세를 들어갔는데 목표했던 아파트 시세가 오르는 거 보면 속이 쓰리죠. 진짜 내 집 마련이 꿈인 우리 같은 사람들도 규제를 하는 건 좀 아니다 싶어요.

은행 주택담보대출금리 비교를 해보던 중 달라진 조건으로 인해 계획을 변경해야 했던 직장인의 하소연이다. 이런 이야기는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데 투기지역 투기과열지구 청약조정지역 등 부동산 규제지역에 대한 규제와, 다주택자의 추가 주택구입자금대출 규제, 9억원 15억원 고가 아파트 규제 등이 무주택 실수요자에게도 영향을 준다는 것에 그 실효성에 의심을 품는 사람들도 있을 수 밖에 없다.

시중 은행(우리은행 하나은행 SC제일은행 KB국민은행 기업은행 등) 및 2금융권(보험사 저축은행) 주택담보대출 금리비교 사이트 내금리닷컴(카카오톡 상담 https://www.내금리.com 02-6956-8253) 관계자는 일상 속에서 수시로 달라지는 금융환경에 대해 관심을 갖기도 어려울 뿐 더러 전세 연장이라면 2년 단위, 빌라 오피스텔 아파트 등 주택매매 목적이라면 평생 한 두 번 있을 실수요자들의 경우, 달라진 주담대 조건에 당황할 수 밖에 없다. 현재는 주거래은행 이용 시 이점은 찾아볼 수 없으며 금융사별 부수거래조건(다자녀 통장개설 자동이체 카드발급 등)에 의해 금리 차이가 발생하는 만큼 전문적인 서비스를 이용해 금리 비교 및 한도 조회, 특판 상품, 중도상환수수료 등을 한 번에 비교하는 사람들이 늘고있다고 전한다.

부동산 불패’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우리나라의 부동산 시장은 과열되어 있고 가계부채를 키우는 핵심이다.

과도한 가계 빚으로 인해 소득의 대부분은 주택담보대출 원리금 상환에 이용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소비와 저축은 줄어들고 있다. 이렇게 부동산에 목을 매는 데는 소득과 저축으로 인한 자산의 증가보다 집값이 오르는 속도가 훨씬 빠르기 때문으로 30대 이하의 주택담보대출 비중이 4년 새 26%에서 32%로 증가한 것이 단적인 예다.

3040세대 뿐 만 아니라 가계부채 상환의 어려움으로 생계에 부담을 느끼거나 위험 수위에 도달한 사람들도 급증하고 있다. 특히 영세 자영업자 개인사업자 등 우리 사회를 떠받치고 있는 층에서의 가계대출과 사업자대출 총액과 연체율이 가파르게 상승하면서 큰 우려를 낳고 있다.

때문에 최초 은행에서 돈을 빌릴 때 개개인 마다 다른 조건을 기준으로 가장 낮은 금리의 고정금리 주택담보대출 상품을 찾아 0.1%라도 이자 부담을 낮추는 것은 물론, 보유중인 부채의 건전한 관리에도 꾸준히 관심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

# 퇴직 후 3년째 식당을 운영 중인데 노하우가 부족해서 어려운 부분도 있지만, 특성상 수시로 자금이 필요한데 그때마다 대출을 받는게 곤욕입니다. 일일이 방문해서 받자니 시간을 내는게 쉽지 않고 절차도 번거롭다 보니 어쩔 수 없이 간편하게 받을 수 있는 신용대출을 이용하게 되더라구요. 부채를 좀 정리해야 하는 건 알고 있는데 바쁘다 보니 차일피일 미루고 있습니다.

이처럼 사업자는 물론 주부 무직자 사회초년생의 무분별한 고금리 신용대출 이용 후 신용등급 하락과 금융사 이용이 어려워져 부채의 늪에 빠져드는 경우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기존 부채의 점검이 필요한 경우라면 더욱 전문적인 컨설팅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제도권 금융사의 사업자 및 개인의 주택 아파트 후순위담보대출, 추가대출, 신용대출의 실제 이용 가능한 금리와 조건을 한번에 비교할 수 있으며, 부채에 부채를 더하는 방법이 아닌, 부채를 통합 하면서 이자를 낮추고 가계자금 사업운영자금을 마련할 수 있는 방법을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신용 7등급 이하 저신용자, 연체 압류 등으로 금융 취약계층에 속해 있거나 과다채무로 인해 금융사 이용 거절을 경험한 사람들이라면 서둘러 채무통합대환대출에 대한 상담을 받는 것이 좋다.

이러한 정확한 금융 정보의 필요성으로 인해 다양한 관련 서비스들도 급증하고 있다. 금리비교 서비스는 물론 핀다 토스 카카오 등 핀테크 업체들도 앞다퉈 다양한 기능을 추가하고 있다. 소비자의 입자에선 어떤 서비스 어느 업체를 이용하느냐 까지 고민해야 하는 상황으로 가급적 신중하게 교차 확인 상담을 하는 것이 좋다.

아파트담보대출금리비교 사이트 내금리닷컴(https://www.내금리.com  02-6956-8253)은 블로그 페이스북 트위터 유튜브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홈페이지 무료상담 신청이 가능하며, 전담 상담사가 배정되어 1:1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한다. 이 후 소비자가 원하는 은행과 직접 진행을 하기 때문에 개인정보 유출 및 금융 사고의 위험 없이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다.

보금자리론 디딤돌대출 등 정부지원상품 부터 전 금융사의 주택구입자금대출 전세자금대출 등 상담은 물론 규제정책으로 이용이 어려워진 다주택자 전세퇴거자금대출, 분양아파트 입주 전 중도금 잔금대출 조건을 전화 한 통으로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으며, 주택매매 시 모자라는 한도를 확보할 수 있는 무설정 무담보 아파트론, 후순위담보대출의 한도 조회도 가능하다.

내금리닷컴 홈페이지 방문 시 다양한 금융정보와 후기 사례를 확인할 수 있으며, 이자계산기와 부동산시세조회기를 이용 해 금융사별 상품 정보를 무료로 확인할 수 있다. 상시 후기 이벤트를 진행중으로 무료 커피교환권 및 백화점 상품권을 제공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