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3회 농림식품산업 미래성장포럼 개최

[한국농어촌방송 = 김수인 기자] 농림축산식품부(장관 김현수, 이하 농식품부)가 주최하고, 농림식품기술기획평가원(원장 오병석)이 주관하는 ‘제23회 농림식품산업 미래성장포럼’이 2월 20일(목) 14시 서울 서초구양재동 엘타워에서 개최된다.

‘농림식품산업 미래성장포럼’은 농림식품산업 과학기술 분야의 주요 이슈에 대해 토론하고, 정책방향을 제시하고자 2014년부터 23회째 운영되고 있다.

그동안 기후변화․친환경농업․바이오산업․스마트농업․곤충산업 등 다양한 농식품 분야의 국내 과학기술 현황을 파악하고, 미래 농업의 혁신과 비전을 제시하는 역할을 해왔으며, 국제 심포지엄도 개최하여 전 세계 과학기술 트렌드에 대해서 논의하였다.

올해 첫 번째로 개최되는 이번 포럼은「미래농업을 위한 그린바이오 산업육성」을 주제로 그린바이오 현황 및 비전, 과제 등에 대해서 전문가가 주제 발표를 하고, 종합토론이 진행될 예정이다.

그린바이오산업은 농업·식품·생명자원 등을 포함하는 바이오 산업으로서, 그간 레드바이오(보건·의료)에 비해서 정책적 지원이나 투자는 부족*했으나, 앞으로 급속한 성장이 기대되는 분야이다.

* 정부 R&D투자 비율(’19): 레드(39.7%), 그린(15.9%), 화이트(4.2%), 기초기반(40.2%)

정부는 올해 초 바이오산업을 제2의 반도체 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바이오산업 혁신 정책방향 및 핵심과제」를 발표하였으며, 오늘 포럼 결과를 반영하여 올해 5월까지 「그린바이오 융합형 신산업 육성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주제 발표는 각 분야 전문가인 정인석 교수(한국외국어대학교·한국바이오경제학회장), 문병석 부원장(한국콜마종합기술원), 손은주 대표((주)바이오앱), 정광호 연구소장(청원생명농협쌀조합법인)이 할 예정이며, 국내․외 그린바이오 현황 및 발전방향에 대한 전망을 짚어본다.

발표 후에는 한국과학기술원 김선창 연구소장을 좌장으로 각 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패널 토론 및 포럼 참석자의 질의․응답 시간을 가지며, 참석자들의 다양한 아이디어가 제시될 것으로 기대된다.

농식품부 윤동진 농업생명정책관은 “바이오산업은 인구·자원·환경 등 글로벌 사회문제에 대응하기 위한 돌파구이자 급속한 산업성장이 예상되는 유망 분야로, 축적된 연구개발(R&D) 역량·우수 인프라에 기반하여 바이오산업 전반의 획기적인 혁신을 촉진할 수 있도록 정책 패러다임 전환이 필요하다”고 하면서,

“미래성장포럼을 통해 각 분야의 다양한 의견을 정책에 반영하여 농식품산업에 바이오 기술을 접목한 융합형 신산업 육성을 추진하기 위해 생명자원 확보, 기술개발, 인프라 확충 등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포럼은 인터넷으로 생중계될 예정으로 관심 있는 사람은 누구든지 페이스북과 유튜브 채널을 통해 시청할 수 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