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부터 청약조정지역 대출 비율이 축소

지난 3월 2일부터 2·20부동산대책에 따라 청약조정지역 내 주택매매 시 가격에 따라 주택담보대출 LTV가 차등적용 시행되었다. 기존엔 주택 가격과 상관없이 60% 비율로 이용할 수 있었으나 2일부터 9억 이하분에는 50%를, 초과분에는 30%를 적용해 실제로 받을 수 있는 금액이 줄어들었다. 예를 들어 10억원 아파트매매대출을 받을 때 현행 기준으로 6억원, 변경된 기준으로 4억8천만원이 가능하기 때문에 이에 영향을 받는 사람들은 서둘러 확인을 해야만 한다.

여기에 수원시 영통구 권선구 장안구와 안양시 만안구, 의왕시가 조정지역에 추가로 포함되면서 해당 지역에 주택구입을 계획중인 사람들도 전면적인 계획 수정이 불가피 한 상황으로 가급적 전문적인 금융컨설팅을 받아보는 것이 좋다. 은행별 주택담보대출 금리비교 사이트 내금리닷컴을 이용하면 보증기관에 따른 전세자금대출 조건과 빌라 주거용오피스텔 단독 다세대주택 아파트담보대출 고정금리와 변동금리 비교, 특판상품 부수거래조건(할인금리), 한도 조회 등 내 신용등급과 DSR에 따라 실제로 받을 수 있는 금리와 가능 금액을 꼼꼼히 금리비교사이트(https://www.xn--jj0br4c35l.com /무료상담02-6956-8253) 에서 비교해볼 수 있다.

또한 1금융권 아파트매매대출 외 2금융권(보험사 저축은행 캐피탈) 개인사업자(자영업자) 아파트후순위담보대출 한도 조회, 부동산담보대출갈아타기 시 중도상환수수료, 다주택자 무주택자 1가구 2주택자 등 조건에 따른 비교, 전세퇴거자금대출 전세금반환대출 가능한 곳 등을 개인정보 유출의 위험없이 안전하게 확인할 수 있다.

 -주택담보대출 막히자 신용대출 급증

강력한 규제정책으로 주택담보대출과 전세자금대출이 막히며 시중은행 증가액이 2년 1개월 만에 최저치를 기록했다.신한은행 KB국민은행 우리은행 하나은행 NH농협은행 등 주요 5대 은행의 잔액은 2월 말 기준 439조5901억원으로 전월 대비 0.2%(9563억원) 증가하는데 그쳤으며, 12·16부동산대책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또한 3월부터는 2·20부동산대책의 영향도 있기 때문에 주택담보대출의 증가폭은 상당히 둔화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시중은행 주담대가 주춤한 사이 개인신용대출 잔액은 대폭 증가했다. 이것은 부동산시장 대출 규제에 따른 풍선효과로 분석된다.특히 주택매매자금의 부족한 부분을 주택추가담보대출 또는 고금리 신용대출을 이용해 영혼까지 끌어 모아 장만하는 일명 ‘영끌 대출’로 집을 사는 경우와 갈수록 간편해지고 있는 모바일 신용대출의 증가가 주된 이유이다.

또한 금융사별 전용 앱, 주택모기지론 비교 서비스, 카카오뱅크, 핀다 등 갈수록 간편해지는 모바일 금융환경으로 인해 사회초년생들과 고령자들의 카드론과 같은 고금리 신용대출, 모바일대출이 증가하고 있으며, 무소득자 가정주부 등 소득이 없거나 적은 사람들의 대출 총액과 연체율도 증가하고 있다. 어떤 상품이든 최초 잘 받는 것만큼 이후 잘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높은 이자와 추가자금 마련의 어려움이 있다면 직장인 무직자 개인사업자를 불문하고 저금리 채무통합대환대출 자격 조건을 확인해 이자 절감을 해야한다.

-자영업자대출 증가…무디스도 경고

최근 몇 년 간 가계부채 관리의 일환으로 주담대 규제가 심해지자 시중은행에서는 자영업자 대출을 늘려왔다. 때문에 주담대가 막힌 영세자영업자와 개인사업자들은 가계자금이나 사업자금을 마련하기 위해 사업자대출을 이용하는 경우가 크게 늘었다.

여기에 신종코로나바이러스 확산으로 중소기업 소상공인에 대한 금리인하와 신규 자금 공급 등 지원을 확대하고 있는 상황으로 이후 중소기업대출의 부실화 위험성이 높아질 것이 자명해지면서 은행권도 자산건전성 리스크로 이어질지 촉각을 기울이고 있다.자영업자 및 개인사업자는 예상하지 못한 자금이 수시로 필요하게 되는 경우가 많으며, 주로 이용하게 되는 저축은행에서 돈을 빌리는 경우 많은 서류가 필요하며 수일간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자금융통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다반사다. 때문에 이자 부담이 높은 것을 알면서도 절차가 간편한 신용대출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으며 이로 인해 2개 이상 금융사에 다수의 부채를 보유중인 다중채무자가 늘고 있으며, 이를 연체하는 사업자도 증가하고 있다.

부동산을 보유중인 사업자라면 저축은행 개인사업자 아파트추가담보대출을 적극 활용해 기존 부채를 통합하는 것이 좋으며, 일부 금융사는 마이너스통장 방식으로 이용할 수 있어 효율적인 자금 확보가 가능하며, 상품에 따라서는 간편한 절차로 이용할 수 있거나 연체중 압류중 저신용자도 이용할 수 있는 만큼 자격 조건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복잡해지는 조건과 금리 흐름.. 대출 전략은?

코로나19로 인해 미국이 선제적으로 큰 폭의 금리 인하를 하면서 우리나라는 물론 세계 각 국의 금리인하 흐름이 빨라질 것으로 예상된다.이에 주택담보대출갈아타기를 계획하거나, 주택구입 시점을 미뤄야할지 고민중인 사람들까지 대출전략을 어떻게 세워야할지 점검이 필요한 시점이다.

보통의 가정의 경우 주택매매를 자주하지 않기 때문에 근래 주택 아파트담보대출을 받기 위해 금융사를 방문한 이후 너무도 달라진 조건에 놀라는 사람들이 많은 상황이다. 은행 및 2금융권 금융사들도 강화된 예대률 정책을 지켜야하고 금융소비자들도 DSR 조건에 따라 대출을 받아야 하는 현시점에서 정확한 정보는 무엇보다 중요하다.투기지역 투기과열지구 청약조정지역 등 규제지역인지 아닌지에 따라서도, 무주택실소유자 1가구2주택자 다주택자인지에 따라서도, 자영업자 개인사업자인지 주부 직장인 등 개인인지에 따라서도 이용할 수 있는 신용대출과 주택담보대출 자격 조건이 달라진다.

또한 신규대출자 기존대출자, 대출상환기간, 중도상환수수료 등에 따라서도 대출 전략을 달라지며 이를 해결할 방법 또한 다양하기 때문에 주거래은행을 맹신하거나 나와 조건이 다른 주변지인의 추천을 받아 대출을 받기 보다는 검증된 무료 금리비교 서비스를 선행하는 것이 유리하다.

아파트담보대출 금리비교 사이트 내금리닷컴(https://www.xn--jj0br4c35l.com /무료상담02-6956-8253)은 가계부채의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주택담보대출 관련 금리 한도 이자 비율 서류 등 모든 은행별 조건을 한번에 확인할 수 있으며, 디딤돌대출 적격대출 보금자리론 등 정부지원 금융상품 안내를 받을 수 있다.그 외에도 금융소비자가 정확히 알기 어려운 금융 용어, 보험사 MI대출, 주택구입자금대출 비율,분양아파트 중도금대출과 입주잔금대출, 아파트경매 후 경락잔금대출 조건 등을 확인할 수 있으며, 공동명의아파트 무설정하우스론 무담보아파트론, 무입고 중고차동차담보대출 오토론과 등 2금융권 중금리 신용대출 상품에 대한 상담도 가능하다.

내금리닷컴은 매월 후기 이벤트를 열어 100% 커피교환권과 추첨을 통한 백화점상품권을 제공하고 있으며, Q&A, 후기, 주택담보대출이자계산기와 KB아파트시세조회기를 이용해 직접 최저 금리와 월 상환금액을 알아볼 수 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