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27일 공무원 적극행정 체계 확립을 위한 ‘제1차 전주시 적극행정지원위원회’ 개최
2020년 적극행정 실행계획, 적극행정 공무원 선정 절차 심의, 적극행정 우수공무원 인사상 보상책 부여

[소비자TV.한국농어촌방송/전주=하태웅 기자]  전주시가 일선 현장의 문제점을 적극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민간 전문가들과 머리를 맞댔다.

시는 27일 시민들의 편익 증진을 최우선으로 삼고 공무원의 창의성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적극적으로 업무를 처리하는 체계를 확립하기 위한 ‘제1차 전주시 적극행정지원위원회’를 개최했다.

전주시가 일선 현장의 문제점을 적극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민간 전문가들과 머리를 맞댔다(사진=전주시)

 

전주시 적극행정지원위원회는 김양원 부시장을 위원장으로 당연직 위원인 시 담당부서 공무원과 시의원, 교수, 법률·건축 전문가 등 민간위원이 참여해 총 10명으로 구성됐다.

이날 첫 회의에서 시는 감사·인사·인허가 등 분야별 자문 역할을 수행할 민간위원 5명에게 위촉장을 수여했으며 2020년 전주시 적극행정 실행계획과 적극행정 공무원 선정 절차 등에 대해 심의를 진행했다.

시는 위원회의 심의 결과를 통해 ‘적극행정 체계확립 및 공직문화 조성’을 목표로 5개 분야 12개 추진과제가 담긴 적극행정 실행계획을 확정하는 한편, 연2회 선발 예정인 적극행정 우수 공무원에 대해서는 인사상 보상책을 부여함으로써 적극행정을 적극 독려할 방침이다.

또한 적극행정 추진으로 인해 소송이나 손해배상을 청구 받는 공무원에 대해서는 책임보험을 활용해 지원함으로써 소극행정을 예방하고 소신껏 일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키로 했다.

이에 앞서 시는 적극행정 추진기반 강화를 위해 기획예산과를 총괄부서로, 6개 협력부서가 참여하는 추진체계를 확립했으며 업무 중 불명확한 규정으로 자체적인 판단이 어려운 사안에 대비하여 사전컨설팅 제도를 운영하는 등 적극행정 추진을 위해 노력해왔다.

전주시 관계자는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해 전국 최초로 ‘착한 임대운동’을 시작하고 ‘재난기본소득’ 지급을 결정하는 등 시민을 위한 적극적이고 선제적인 대응에 앞장서고 있다”며 “적극행정지원위원회 운영을 통해 법, 제도, 관례에 얽매이는 업무처리보다는 현장의 목소리를 듣고 당면한 문제점을 적극 해결하는 조직문화를 확립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