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대 주택담보대출을 볼 수 있을까? ‘제로금리’에 시중은행들이 예적금 금리를 잇따라 내리면서 변동금리 주담대가 1%대 진입을 앞두고 있다. 관련 전문가들은 다음달 중 1%대 금리의 주택담보대출 상품이 나올 수 있다고 예상했다. 반면 혼합형 고정금리 주택담보대출 금리는 채권금리의 상승으로 다시 오름세로 전환했다. 금리 흐름의 예측이 어려운 시점으로 빌라 주거용오피스텔 단독주택 다세대주택 아파트 등 주택구입자금대출을 받을 때, 기존 보유중인 주택담보대출 갈아타기를 실행할 때, 근래 급격히 상승중인 전세자금대출을 받을 때에도 금리비교 사이트 이용이 증가하고 있다.

1%대 주택담보대출 볼 수 있을까

지난 7일 신한은행 KB국민은행 하나은행 우리은행 NH농협은행 등 5대 주요 은행의 최저 변동금리가 2%대 초중반에 형성되며 역대 최저치를 기록했다. 3월 제로금리의 영향이 한달 후인 4월달부터 본격화되고,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불안한 금융시장의 여파, 이달 15일 발표될 코픽스 금리에 따라 1%대 이하로 떨어질 수 있다는 전망이다.

은행 보험사 저축은행 등 금융사별 대출 상품 무료 상담 서비스 내금리닷컴 (https://www.xn--jj0br4c35l.com  / 무료상담 02-6956-8253) 은 주택담보대출 고정금리와 변동금리의 재역전 현상으로 인해 맹목적으로 고정금리를 선호하던 상황에서 주택 아파트구입자금대출 및 갈아타기 시 선택의 폭이 넓어진 만큼 개개인의 조건 및 상환 계획에 따른 꼼꼼한 금융사별 조건 비교가 필요해졌다. 아파트매매대출 시는 물론, 부동산담보대출 갈아타기 전 중도상환수수료가 발생하는지, 발생한다면 그 금액과 갈아타기 후 절감되는 금액의 비교가 필요하며, 부동산 규제로 투기지역 투기과열지구 청약조정지역별 주택담보대출 LTV 한도 줄어든 것을 확인해 갈아타기가 가능한 상황인지도 꼭 확인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최저 금리의 상품을 찾기 위해서는 달라진 주택담보대출 조건을 정확히 알아야 한다. 2·20부동산대책에 따라 지난 3월 2일부터 청약조정지역 내 주택매매 시 주택담보대출 LTV가 차등적용 시행되었다. 기존엔 주택 가격과 상관없이 60% 비율로 이용할 수 있었으나 현재는 9억 이하 분에는 50%를, 초과 분에는 30%를 적용해 실제로 받을 수 있는 금액이 줄어들었다. 기존 10억원 아파트매매대출이 6억원까지 가능했던 반면, 변경된 기준으로는 4억8천만원 최대 가능금액이기 때문에 영향을 받는 사람들은 서둘러 확인을 해야만 한다.

은행별 주택담보대출 금리비교 사이트 내금리닷컴을 이용하면 1금융권 시중 은행의 주택 아파트매매잔금대출과 제 2금융권 보험사 저축은행 캐피탈의 개인사업자 자영업자의 아파트 추가담보대출 한도 조회 신용등급 이율 필요 서류 등을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으며, 투기지역 투기과열지구 청약조정지역에 따른 무주택자 1가구 2주택자 다주택자의 전세금반환대출 전세퇴거자금대출 가능한 곳을 전화 한 통으로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다.

버팀목 금리 내려간다. 전세자금대출도 꼼꼼히 비교해야

5월 18일부터 주택도시기금 주택구입자금대출 디딤돌대출과 전세자금대출 버팀목의 금리가 각각 0.25%, 0.2% 내려갈 예정이다. 이는 기준금리 인하와 현 경제상황으로 인한 저소득층의 어려움이 가중된 데 있다. 때문에 전세대출을 계획중이라면 우선적으로 정부지원 금융상품 자격을 확인해야 하며, 그 외 달라진 대출 규제 조건을 확인해야 한다. 또한 서울보증보험, 주택도시보증공사, 한국주택금융공사 등 보증서발급기관에 따라 한도와 금리가 달라질 수 있는 만큼 주택담보대출금리비교 서비스를 선행하는 것이 유리하다.

또한 12·16부동산대책으로 시가 9억원을 초과하는 고가 주택을 보유한 1주택자의 전세자금대출이 사실상 전면 금지된 내용 등 달라진 조건을 확인해야 한다. 전세계약 만료로 새 전셋집을 구해야 하는 사람들 중 어려움을 겪는 1주택 보유자들이 늘고 있으며, 잠잠했던 전세시장이 들썩이며 전국의 매매가격 대비 전세가격 지수가 오르는 상황으로 내 조건에 맞는 전세자금대출 상품을 찾고자 한다면 전문적인 금리비교 상담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 유리하다.

급증하는 신용대출, ‘빚테크’로 이자 부담 낮춰야 할 때

코로나19로 기업의 채용이 일제히 연기되면서 직장을 구하기 어려운 상황에 아르바이트 일자리도 줄어들며 20대의 생계 목적 신용대출이 급증했다. 3월 20대의 총 대출금액은 전월대비 5% 증가했으며, 같은 기간 제 때 카드값을 내지 못한 신용카드 연체도 20대가 가장 많이 늘어 건수는 전월대비 2.7% 증가, 연체 금액은 4.2%가 늘었다.

또한 갈수록 절차가 간편해지고 있는 금융사별 앱, 카카오뱅크, 핀다 등 모바일 금융환경의 발달로 소득이 불안정한 사회초년생, 일용직근로자들과 소득이 없는 무직자 가정주부 고령자들의 카드론과 같은 생활비 마련 목적의 고금리 신용대출의 증가는 물론, 소득 증빙이 어려운 프리랜서 현금수령자의 은행 저축은행 신용대출과 연체율도 증가하고 있다. 또한 동학개미운동으로 불리는 주식시장에 뛰어든 개미들의 주식매매자금대출까지 무섭게 증가하며 각별한 부채 관리가 필요한 상황이다.

저금리 대환대출로 ‘빚테크’를 할 때 유용한 대표적인 금융상품으로는 보유중인 중고자동차를 담보로 무입고로 이용할 수 있는 ‘오토론’, 1년 이상 신용카드를 이용중인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는 ‘신용카드소지자대출’, 매월 10만원 이상의 월 보험료를 1년 이상 납부 중인 경우 이용할 수 있는 ‘보험계약자론’, 공동명의 배우자명의의 빌라 오피스텔 아파트 등을 무담보로 자금을 마련할 수 있는 무담보 상품인 ‘무설정아파트론’이 있으며, 신청인의 신용등급과 부채 등에 따라 실제로 이용할 수 있는 금리와 가능 금액은 개별 심사가 필요하다. 이자 부담이 높다면 저금리 채무통합대환대출 가능한 곳을 찾아 ‘빚테크’를 실행하는 것이 좋다

4월 중기대출 사상 최대 증가, 자금마련 방법은?

지난달 은행권 중소기업대출이 전월 말보다 8조4379억원 증가하며 463조9291억원을 기록, 2015년 9월 관련 통계를 시작한 이후 최대폭으로 증가했다. 개인사업자대출 증가폭도 최대를 기록하며 어려워진 경제상황을 반영하고 있다. 또한 신용불량 상태에 빠져 사실상 정상적인 금융거래가 차단된 자영업자들이 지난해 말 기준 3만6천명에 달한다. 자영업자대출을 쓰는 50명중 1명이 금융채무불이행 상태이며 이 중 대부분이 신용등급 7등급의 저신용자로 대부업체와 같은 고금리 금융상품에서 연체가 일어나는 것도 큰 문제다.

10일 금융당국이 2차 소상공인 긴급대출을 발표했으며 영세자영업자들과 소상공인, 개인사업자들을 지원하는 지역별 금융사별 다양한 금융정책이 나오고 있지만 사업자들의 입장에서는 받기도 어렵고 부족하다고 느낄 수 밖에 없는 실정이다. 또한 아무리 낮은 금리로 자금을 마련하더라도 결국 언젠가는 갚아야할 빚으로 근본적인 해결책이 될 수 없는 것도 문제다.

사업운영자금 마련이 필요한 사업자 자영업자라면 우선적으로 정부 및 행정구역별 금융지원 서비스가 지속적으로 나오고 있는 만큼 수시로 확인해야 한다. 하지만 자격 조건이 되지 않거나 지원금만으로 생활자금이 부족하다면 ‘제로금리’ 시기를 적극 활용해 보유중인 부채의 이자 부담을 낮추는 부채통합을 하는 것이 좋다.

부채통합대출의 방법은 보유중인 부채의 상황에 따라 달라지며, 이자 절감이 주 목적인지 자금마련이 주 목적인지에 따라 이용 상품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단독주택 다세대주택 주거용오피스텔 빌라 아파트 등 부동산을 보유중인 개인 법인 임대 매매 사업자라면 저축은행 캐피탈 등 2금융권에서 아파트후순위담보대출을 80% 85% 90% 95% 한도로 추가 활용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이다. 상품에 따라서는 마이너스통장 방식으로 이용할 수 있어 효율적인 자금 확보가 가능하며, 연체중 압류중 다중채무자 7등급 이하 저신용자 사업자도 이용할 수 있는 만큼 자격 조건을 서둘러 확인하는 것이 좋다.

내금리닷컴은?

비교서비스는 우리 생활 전반에 깊숙이 자리하고 있다. 어떤 제품을 구매하더라도 최저가 사이트를 이용하고, 포장이사 보험 인터넷가입 대출 등 무형의 서비스를 이용할 때도 이젠 비교하는 문화가 자리잡았다. 다만 이 과정에서 주의해야 할 부분은 과연 믿을만한 곳인가 이다. 19차례에 걸친 부동산대책과 대출 규제의 정확한 정보, 금융사 마다 다른 금융상품별 우대 조건과 예외사항 등을 정확히 제공하고 있는지 꼭 교차 확인을 하는 것이 좋다. 1억 2억 3억 등 수억원을 받아야 하는 주택담보대출 진행 시 잘못된 정보는 이용자에게 치명적인 이자 부담을 가져올 수 있기 때문이다.

아파트담보대출금리비교 사이트 내금리닷컴 (https://www.xn--jj0br4c35l.com  / 무료상담 02-6956-8253) 은 가계부채의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선순위 후순위 아파트담보대출 DSR DTI LTV 조건과 직장인 무직자 주부의 개인신용대출 금리 한도, 분양아파트 중도금대출과 입주잔금대출, 아파트 경매 후 경락잔금대출 조건, 보험사 MI대출, 주택구입자금대출 비율 등을 전화 한 통으로 확인할 수 있으며, 금융소비자가 정확히 알기 어려운 MCI보증보험 채권최고액 감액등기 방빼기 금리인하요구권 원금(원리금)균등상환 등 금융 용어도 이해하기 쉽게 안내 받을 수 있다.

내금리닷컴 무료 컨설팅은 페이스북 트위터 블로그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생생한 고객 후기 및 Q&A, 다양한 금융정보, 전국 이삿짐센터의 포장이사견적비교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상시 후기 이벤트를 진행중으로 후기를 남긴 고객 모두에게 100% 스타벅스 커피교환권을 전달하고 있으며, 매월 추첨을 통해 베스트 후기를 선정, 신세계 백화점상품권을 제공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