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안생물권보전지역 멸종위기종 '끈끈이귀개' 발견
상태바
신안생물권보전지역 멸종위기종 '끈끈이귀개' 발견
  • 김대원 기자
  • 승인 2020.05.13 15: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멸종위기 야생생물 Ⅱ급 식충식물…한국적색목록, 취약종(VU)평가

[소비자TV·한국농어촌방송/신안=김대원 기자] 신안군은 환경부 지정으로 멸종위기 야생생물 Ⅱ급 희귀 식충식물인 끈끈이귀개 300여개체가 최근 전남 신안군 압해도에서 발견됐다고 밝혔다.

신안군 압해도에서 발견된 멸종위기 야생생물 '끈끈이귀개'(사진=신안군)
신안군 압해도에서 발견된 멸종위기 야생생물 '끈끈이귀개'(사진=신안군)

끈끈이귀개는 국내에는 전라남도의 해안가 산지 풀밭에 드물게 분포하고, 전 세계적으로 중국, 일본, 대만, 호주, 뉴질랜드, 동남아시아 등지에 분포한다. 식충식물이라는 특성으로 인해 무분별한 채취와 자생지 훼손에 따른 위협에 직면해 있다.

끈끈이귀개는 끈끈이귀개과 여러해살이 식충식물이다. 끈끈이주걱과는 달리 높이 10~30cm의 줄기가 있다. 반달 모양 잎에 끈끈한 액체를 내어 벌레를 잡는다. 현재 한국적색목록에 멸종위기범주인 취약종(VU)으로 평가되어 있다.

환경부 지정으로 희귀 식충식물인 끈끈이귀개와 같은 식충식물과인 끈끈이주걱 또한, 2004년 신안군 압해읍 송공산 공원일대에서 일부 군락지가 발견돼 신안군이 보호를 하고 있다. 2015년에는 하의도에서 대규모 끈끈이귀개 서식지가 발됐으나 최근 서식지 환경변화 등으로 인해 자생지가 줄고 있다.

신안군(군수 박우량)은 훼손되지 않은 원시림, 산지습지와 갯벌습지, 생물다양성, 맨손어업, 염전 등과 같이 자연과 공존하는 지역사회의 우수성을 기반으로 2009년 생물권보전지역으로 지정됐다. 또한,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에 갯벌을 등재 신청 중이다.

세계유산과 고경남 세계유산담당은 현재 신안 지역의 식생 자원을 확보하고 보전하기 위해 습지발굴조사, 주요 생태 조사 연구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희귀식물 발굴조사를 지속적으로 실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사진이나 영상의 불법촬영유포, 이를 빌미로 한 협박, 사이버 공간에서의 성적 괴롭힘 등으로 어려움을 겪을 때, 여성긴급전화 1366, 디지털성범죄피해자지원센터(02-735-8994)에서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농촌진흥청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