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오후 남해안과 제주도에서 시작돼
경상 해안은 시간당 50~70mm 쏟아져
경기도 풍수해 취약지역 현장점검 실시

[한국농어촌방송/교통뉴스 = 조선미 기자] 9일 오후 남해안과 제주도를 시작으로 10일 전국에 비가 내릴 전망이다.

기상청에 따르면 9일 오후~밤에 제주도와 남해안에 비가 시작되겠고, 10일 새벽에 남부지방, 10일 낮에 그 밖의 전국으로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10일 오후 서쪽 지역부터 비가 그치기 시작, 밤에 강원영동을 제외한 전국 대부분의 지역에서 비가 그칠 것으로 예상된다.

동풍이 이어지는 강원영동은 11일 새벽까지 비가 이어지겠고, 동해상으로 이동한 저기압에 동반된 2차 비구름이 통과하는 충청도와 전라도, 경상내륙은 11일 새벽~아침에 약하게 비가 다시 내리겠다.

9일 밤~10일 오전에는 우리나라 동쪽에 위치한 북태평양고기압과 남해안을 지나가는 저기압 사이에서 많은 양의 수증기가 유입돼 제주도와 경상해안은 시간당 50~70mm, 전남남해안에는 시간당 30mm 내외의 매우 강한 비가 내릴 것으로 보인다.

특히 돌풍을 동반한 천둥·번개와 함께 짧은 시간 동안 매우 많은 비가 집중되는 곳이 있다. 산사태, 저지대와 주택 침수 등의 시설물 피해에 대비하고, 계곡이나 하천이 갑자기 불어날 수 있어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이날 기상청은 올 여름 급격한 위험기상으로부터 재난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강원도와 ‘기상 분야 공동 협력체계 구축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강원도가 보유한 기상관측장비를 기상청에서 총괄 관리, 관측환경 개선 및 관측자료의 품질을 향상하고, 기상⋅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공동 협력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이뤄졌다.

협약의 주요 내용은 기상관측장비 관리 일원화, 최적의 기상관측망 구축을 위한 협력방안 공동 발굴, 빅데이터 기반의 산불대응 체계 구축, 기상자문관 운영, 기상⋅기후변화 대응 협력사업 발굴 등이다.

향후 기상청과 강원도는 기후변화에 따른 태풍·대형산불 등 위험기상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공동 협력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한편 장마에 대비해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장은 고양시 화전지구 벌말지역과 양주시 송추계곡을 방문, 풍수해 취약지역 현장점검을 실시했다.

송추계곡은 2018년 8월말 집중호우로 피해가 발생한 바 있다. 화전지구 벌말지역은 저지대로 침수우려가 있어 풍수해 위험지역으로 관리 중이다.

이번 현장방문에서는 집중호우 시 유관기관 간 긴밀한 공조체계, 고립⋅침수 우려지역 진입로 상태, 계곡 범람⋅침수로 인한 사고 우려지역 현황, 침수피해 대응을 위한 배수장비 준비상황, 위험상황 시 주민 대피경보 전파체계 등이 중점적으로 살펴졌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