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고용위기 극복을 위한 일자리 창출 실행전략 제시
세부 일자리사업 예산 확보 및 일자리 거버넌스 기능 강화에 중점

고용전략 연구용역 최종보고회(사진=전북도청 자료)
고용전략 연구용역 최종보고회(사진=전북도청 자료)

[소비자TV·한국농어촌방송/전북=이수준 기자] 전라북도는 지난 29일 도청 중회의실에서 지역 고용위기 극복을 위한‘전라북도 중장기 고용전략 수립 연구용역’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용역은 군산조선조 가동중단, 한국GM군산공장 폐쇄로 인한 지역경제 위기와 고용쇼크를 극복하기 위한 고용전략을 마련하기 위한 연구프로젝트이다.

중장기 고용전략 비전 및 전략(자료=전북도청)
중장기 고용전략 비전 및 전략(자료=전북도청)

지난해 3월부터 한국노동연구원에서 전북의 고용환경에 대한 종합적인 진단과 구조를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지역특성을 반영한 일자리 창출전략과 단계적 실행방안 마련중에 있으며 이달 말 마무리를 앞두고 있다.

이날 최종 보고회에는 나석훈 일자리경제본부장과, 지역 일자리전문가, 사업담당 부서장 등 23명이 참석한 가운데, 전라북도 고용전략의 비전 및 전략, 실행전략별 세부 실행과제에 대한 발표와 토론 순으로 진행됐다.

연구용역 수행기관인 한국노동연구원(이규용 박사)은 전라북도 일자리 창출 전략으로 3대 핵심전략, 10대 실행전략과 31개 세부 실천과제를 제시했다.

전라북도 일자리의 환경진단으로 ① 인구구조 고령화 및 순인구 유출에 대한 대응 필요, ② 저출산 고령화 등 인구구조 변화에 따른 노동 불확실성 증가, ③ 지역산업과 일자리 창출연계 강화, ④ 지역 일자리 문제대응 체계에 대한 문제점을 지적하고 그 해결책으로 3대 핵심전략, 10대 실행전략과 31개 세부 실천과제를 제시했다.

구체적인 추진전략으로 ‘핵심전략 1’은 전라북도 전략산업과 연계된 일자리 창출 전략으로 미래 먹거리 산업 분야 및 기존 전략산업의 발전전략에 맞춰 3개 실행전략이 제시됐다.

‘핵심전략 2’ 는 지역 균형 발전과 지역공동체 일자리 창출 전략으로 지역자원 및 지역공동체 활성화를 통한 일자리 창출에 역점을 두고 있으며 3개의 실행전략이 제시됐다.

‘핵심전략 3’은 노동시장 내 계층 간 통합 유도 및 전라북도 주민의 삶의 질 제고라는 관점에서 정책대상별 고용전략을 제시하였으며 여기에는 청년, 여성, 중고령자에 초점을 맞추어 실행전략을 제안했다.

끝으로 3대 핵심전략 9대 실행전략 모색을 위해서는 고용생태계가 안정적으로 조성될 필요가 있기 때문에, 이를 위한 “고용생태계 조성전략”을 10번째 실행전략으로 제시했다.

고용생태계 조성전략에는 ① 노동환경개선, ② 노동정책 수립, ③ 노동행정 조직 강화, ④ 일자리 거버넌스 구축 및 전달체계 효율화 방안을 제시하고, 실행 전략 및 실천과제 제시에 이어 일자리 전략의 실효성을 담보하기 위해 각 실천과제를 실현 할 수 있는 구체적 액션플랜인 63개 세부 일자리 사업이 제시됐다.

세부 일자리 사업은 민선7기 일자리종합대책에서 제시된 일자리 사업을 검토하고 도 및 중앙정부 일자리 사업 수혜 사각지대를 해소 할 수 있는 일자리 사업을 지역 전문가, 타 지역 우수사례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사업을 목록화 했다.

목록화된 일자리 사업은 ① 실천전략과의 부합성, ② 지역 정합성, ③ 추진가능성, ④ 사업의 효과성 등을 평가하여 도 관련부서 및 일자리 유관기관과 협의를 거쳐 중복성 제거와 수정․보완을 거쳐 일자리 전문가, 지역 노동주체 등을 대상으로 중요도와 시급성 평가를 통해 최종 확정했다.

도는 용역에서 제시된 실천전략과 세부 실천과제를 일자리정책에 반영하고 세부 일자리사업에 대한 예산 확보에 주력하는 한편, 지역내 고용관련 각종 협의체, 일자리 유관기관 거버넌스 기능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전라북도 나석훈 일자리경제본부장은 “이번 중장기 고용전략 수립 연구용역을 통해 우리도의 지역 산업과 노동시장이 객관적으로 진단되었고 앞으로의 과제도 구체적으로 제시되었다.”면서 “용역결과 발견된 문제점 등을 적극 개선하고 더 좋은 일자리 시책을 발굴해 도민들에게 양질의 일자리를 제공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