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 장마 농작물 병해충 피해 우려, 농작물 관리 철저 당부

[소비자TV·한국농어촌방송/전남=이계선 기자]

전라남도농업기술원은 올여름 긴 장마와 집중호우로 농작물 피해가 우려됨에 따라 병해충 적기방제 등 농작물 관리에 철저를 기해줄 것을 당부했다.

 

벼는 침관수된 논은 서둘러 물을 빼고, 줄기나 잎에 묻은 흙과 오물은 제거한다. 물이 빠진 후에는 새 물로 걸러 대기를 해 뿌리의 활력을 촉진시켜 주고, 도열병, 잎집무늬마름병, 벼멸구 등 병해충 발생이 우려되므로 적용약제로 방제해야 한다.

 

벼 침수 피해 (제공=전남농업기술원)
벼 침수 피해 (제공=전남농업기술원)

 

과수는 강한 비바람에 잎가지 부분에 생긴 상처부위로 병원균의 침입방지를 위한 방제를 하고, 잎이 많이 손상됐을 경우 수세 회복을 위해 요소나 제4종 복합비료를 잎에 직접 뿌려 자람새 회복을 촉진 시킨다.

 

고추, 콩 등 밭작물은 과습에 매우 약하기 때문에 배수로를 정비하여 물이 고이지 않도록 하고 겉흙이 씻겨 내려간 곳은 즉시 흙을 채워 뿌리의 노출을 막아야 한다. 장마기 발생이 많은 탄저병·역병은 무엇보다도 예방이 가장 중요하므로 비 오기 전후로 적용약제를 살포하여 발생을 경감시키고 발병한 과실은 발견 즉시 제거해 주변으로 확산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축사관리는 집중호우로 침수피해가 발생한 곳은 시설물 응급 복구와 충분한 환기를 시켜 축사 내 습도 조절과 전염병 예방을 위한 예방접종과 축사 주위에 해충이 발생되지 않도록 철저히 소독해야 한다.

 

전남농업기술원 김남균 기술보급과장은 올여름 긴 장마 속 집중호우에 태풍까지 이어져 농작물 생육 부진과 병해충 발생 피해가 크게 확산될 우려가 있어 철저한 적기 방제와 관리로 피해를 최소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