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O 사무총장, 한국의 농업 발전 경험 개도국에 전파 요청

농림축산식품부 차관(수석대표) 발언사진 (사진=농림축산식푸부)
농림축산식품부 차관(수석대표) 발언사진 (사진=농림축산식푸부)

[한국농어촌방송 = 김수인 기자] 농림축산식품부(농식품부, 장관 김현수)는 9월 1일부터 4일간 영상회의로 개최된 제35차 유엔 식량농업기구(FAO) 아시아·태평양 지역 총회에 참석하였다.

식량농업 분야 유엔 최대 국제기구인 FAO는 2년에 한 번 지역별로 총회를 개최하는데, 아시아·태평양 지역 총회에는 지역 내 46개 회원국과 시민사회, 학계, 국제기구 등이 참가한다.

이번 지역 총회는 지난 2월 부탄에서 개최할 예정이었으나 코로나19로 6개월 늦게 FAO 지역총회 최초의 영상회의로 진행되었고, 지역 내 식량안보 상황 파악 및 코로나19 확산이 지역 내 식품시스템에 미치는 영향을 논의하였다.

올해 7월 1일 FAO 아·태지역 사무소로 부임한 김종진(전 농림수산식품부 통상정책관) 지역대표가 참석하여 총회를 주재하였고, 우리나라는 이재욱 농식품부 차관을 수석대표로 하여 해양수산부, 산림청이 대표단으로 참석하였다.

회원국들은 △코로나19의 영향으로부터 농식품 분야의 회복력(resilience)을 높이는 방안을 주요 의제로 설정하고, △식량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고 식품 손실을 줄이기 위한 디지털 기술 활용에 관해 의견을 나누었으며, △FAO에 대해 정책 조언과 기술 지원, 다른 기관과의 협력을 강화할 것을 요청하였다.

김종진 FAO 아·태지역 대표는 회의 첫 날, 전세계 기아인구의 절반이 아시아·태평양 지역에 거주하고 있음을 언급하고, 코로나19와 기아라는 두 가지 대과제에 대응하기 위해 머리를 맞대고자 이번 지역 총회가 개최되었음을 설명하였다.

온라인 회의사진 (사진=농림축산식품부)
온라인 회의사진 (사진=농림축산식품부)

이재욱 농식품부 차관은 9월 3일 우리나라 수석대표 발언을 통해 경제·사회 구조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국내 농업정책 방향을 소개하고, 코로나19 위기를 국제협력 강화의 계기로 삼을 것을 제안하였다.

이 차관은 또한 우리나라의 성공적인 아프리카돼지열병(ASF) 방역 경험을 설명하고, 이 같은 경험을 공유하기 위해 한국이 지원하고 있는 아시아 국가 초국경 동물질병 통제 역량 강화 사업(2020~23년)도 설명하였다.

이와 함께, 우리나라가 FAO와 공동으로 추진 중인 스마트 농업, 쌀 가치사슬, 어업 가치사슬 등 아시아·태평양 지역 내 협력사업을 소개하고, 2021년 서울에서 개최 예정인 제15차 세계산림총회에 대한 회원국의 관심과 협조를 당부하였다.

이상만 농식품부 국제협력국장은 코로나19의 영향에 대응하기 위해서 아·태지역 농식품시스템의 디지털화가 필요하다고 언급하며, 우리나라의 스마트팜 육성 및 온라인 도매거래 사례를 소개하고 아·태지역 회원국들에 대한 협력 의향을 전달하였다.

주원철 농식품부 국제협력총괄과장은 지난 7월 새로 한국인 대표를 맞이한 FAO 아·태지역사무소 및 FAO 한국 협력연락사무소(PLO)*와 함께 한국과 FAO 간의 협력사업을 더욱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밝혔다.

* PLO(Partnership and Liason Office): FAO의 하위조직으로 회원국과의 정보공유, 협력사업 수행 등을 위해 회원국에 설치. 현재 우리나라 포함 7개국에 소재. 우리나라는 `19년 5월 개소하여 올해부터 본격적인 활동을 준비중

이번 총회를 통해 회원국들은 향후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 식량·농업과 관련하여 중점 추진할 4가지 분야*를 선정하였고, 지속가능한 식량안보를 위해 지역 내 협력을 강화하자는 데 뜻을 모았다.

취동위(屈冬玉) FAO 사무총장은 9월 4일 총회 폐회식에서 우리나라의 농업발전 경험을 높이 평가한다면서 회원국 간에 지식교류와 협력이 활발히 이루어지기를 바란다는 말로 마무리하였다.

참고로 우리나라는 1949년 FAO에 가입한 이래 1989년부터 11회 연속 이사국으로 활동 중이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