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코로나19 감염병 대응, 교통 수송 등
비상근무체계 구축해 도민 불편사항 최소화
평택시 연휴기간에 다중이용시설 방역 강화
환경부, 오염 취약 지역 비대면 감시 및 순찰

[한국농어촌방송/교통뉴스 = 공희연 기자] 추석 연휴를 앞두고 지방자치단체가 코로나19 확산과 안전 사고 예방을 위해 적극 나섰다. 경기도는 코로나19 감염병 대응, 민원처리, 교통수송, 서민안정, 취약계층지원, 응급진료 등 10개 분야로 나눠 ‘추석연휴 종합대책’을 마련했다.

먼저 도는 오는 30일부터 다음달 4일까지 ‘추석 연휴 종합상황실’과 비상근무 체계를 구축해 도민 불편사항을 최소화한다. 특히 도민 대량 이동에 따라 코로나19가 확산할 수 있는 만큼 방역대책반을 조직⋅운영한다.

도는 경기도의료원 6곳과 도내 보건소에 선별진료소를 운영해 즉각적인 검사를 지원한다. 또한 추가적인 확진자 발생에 대비해 감염병 전담병원과 생활치료센터를 운영하며, 시군별 역학조사관을 운영해 확진자 발생 시 철저한 역학조사를 실시할 방침이다. 확진자와 접촉한 사람 중 밀접접촉자는 자가격리자로 분류해 일일증상발현과 무단이탈 여부 등을 상시 모니터링한다.

아울러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도민의 안전을 위해 승객 마스크 착용을 의무화하며, 손 세정제를 비치하고 1일 1회 이상 차량과 터미널 소독을 실시한다. 또한 도민의 이동편의 제공을 위해 경기도교통정보센터 홈페이지와 모바일앱을 통해 도로교통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며, 귀성객 수요에 따라 시외버스의 운행횟수와 택시부제를 탄력적으로 운영한다.

 

사진=평택시 제공

 

평택시는 도로변에 연휴 기간 전국적 이동 자제 등 홍보 현수막을 부착하고 시민과 기관⋅단체에 동참을 요청하는 한편 다중이용시설에 대해 코로나19 방역 체계를 강화할 방침이다. 평택⋅송탄보건소는 추석 연휴 기간에도 오전 9시부터 18시까지 선별진료소를 운영하고 비상근무반을 추가 편성, 코로나19 환자 발생을 대비 신속한 대응 체계를 유지한다.

또한 시는 추석명절 물가 안정을 위해 성수품 가격 동향을 수시 점검하고 원산지표기와 부당 거래행위 등을 집중 단속한다. 더불어 사회적 거리두기 장기화로 자영업자와 소상공인 등 어려워진 서민경제 안정을 위해 온라인을 통한 농‧축‧수산물의 판매 촉진과 지역화폐⋅온누리상품권 판매 확대를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한편 환경부는 추석 연휴 전과 연휴기간에 발생될 수 있는 환경오염 행위를 사전 예방하기 위해 산업단지 등 환경오염 취약지역을 중심으로 비대면 감시·순찰과 단속 활동을 추진한다.

환경오염행위 감시·단속은 21일부터 다음달 4일까지 실시되며 7개 유역(지방)환경청과 전국 17개 시도 및 기초 지자체 환경 공무원 730여 명이 참여한다. 감시·단속 대상은 전국 5600여 개의 환경오염물질 배출사업장과 주요 산업단지, 상수원 상류지역 등이다.

이번 감시·단속은 연휴 기간 전과 연휴 동안 2단계로 구분해 추진한다. 21일부터 29일까지는 사전 홍보⋅계도를 실시하고 이후 오염취약 지역을 집중순찰⋅단속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