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22일 한옥마을 구 청명헌에서 전국 최초 전통놀이 전용공간인 ‘우리놀이터 마루달’의 개관식 가져
- 학생 및 관광객, 가족, 단체 등을 대상으로 판놀이와 실외놀이, 예술 융합형 프로그램 등 상설 운영

[소비자TV·한국농어촌방송/전주=박문근 기자]  전주 한옥마을에 전통놀이 생활화·세계화를 이끌 전용공간이 생겼다.

전주시는 22일 한옥마을 내 구 청명헌에서 김승수 전주시장과 강동화 전주시의회 의장, 한옥마을 단체 관계자, 시민대표 등 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전국 최초의 전통놀이 전용공간인 ‘우리놀이터 마루달’ 개관식을 가졌다.

전주 한옥마을에 전통놀이 전용공간 개관_우리놀이터 마루당 개관
전주 한옥마을에 전통놀이 전용공간 개관_우리놀이터 마루당 개관(사진=전주시)

‘우리놀이터 마루달’은 전통놀이문화 보급·확산을 위해 만든 전통놀이 전용공간으로, ‘사람들이 함께 어울릴 마루가 있는 공간’이자 ‘한옥의 지붕마루 끝에 달이 걸려 있는 공간’이라는 두 가지 의미를 담고 있다.

이 공간에서는 학생, 가족, 관광객, 단체 등이 단체형과 자율형으로 체험, 시연, 교육, 캠프 등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다.

시는 놀이전문가와 예술 강사 등 총 14명의 운영인력을 배치해 △산가지, 고누, 화가투, 쌍륙, 실뜨기 등 판놀이 △비석치기, 제기차기, 방울놀이 등 실외놀이 △미술·국악 등 예술과 접목한 융합형 프로그램 △신 전통놀이로 개발한 학교형 놀이 프로그램 등을 진행키로 했다.

올해는 한시적으로 무료 운영한 뒤 내년부터는 유료로 전환할 예정으로, 전주를 대표하는 특색 있는 전통놀이도구를 개발하고, 전통놀이도구 관광상품도 판매할 계획이다.

우리놀이터 마루달 운영 프로그램에 참여를 원하는 시민은 (재)한국전통문화전당 전통놀이문화추진단(063-281-1545)으로 문의하면 된다.

최락기 전주시 문화관광체육국장은 “우수한 우리의 전통놀이 문화가 생활화·세계화될 수 있도록 확산시켜 나갈 것”이라며 “이를 위해 전통놀이 공간을 마루달 뿐만 아니라 한옥마을 전역으로 확대하고 세계화를 위한 국제포럼 및 영어프로그램 개발에도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전통놀이 문화 확산을 위해 △전통놀이 실태조사 △전통놀이 현대화 콘텐츠 개발 △전통놀이 프로그램 지원 공모사업 △전통놀이 보급·확산사업 등을 추진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