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본적 검토 필요” 김해신공항 사실상 백지화 결론
지역·정치권 엇갈린 반응…신공항 건설 다시 안갯속

남중권발전협, 사천·진주 상의 등 사천에 신공항 건설 주장
“국가균형발전·국민대통합 위해서는 남중권 사천이 최적지”
장기표류 가능성 신공항 사업 대안이 될 수 있어 관심 쏠려

정부 원점 재검토 상황에서 사천 신공항 배제할 이유 없어
지역·정치적 이해 넘어 합리적 결정 위해 지역민 관심 필요

[한국농어촌방송/경남=강정태 기자] 정부 국무총리실 산하 김해신공항 검증위원회가 17일 국토교통부의 김해신공항(김해공항 확장) 추진 계획에 대해 “근본적인 검토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사실상 백지화 결론이 나면서 영남권 지역과 정치권에서는 반기는 분위기도 있지만 강한 반발도 일어나고 있다. 수년간 논란이 된 동남권 신공항 건설 계획이 정부의 결정으로 엇갈린 반응이 보이면서 사업은 다시 장기적으로 표류할 가능성을 보이고 있다. 이런 와중에 서부경남에서는 사천에 국제 신공항을 건설하자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 한편으로는 대안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관심이 쏠린다.

사천에 국제 신공항을 건설하자는 주장은 지속해서 제기돼 왔다. 국제 신공항 건설이 국가적인 백년대계 국책사업이기에 지역적으로나 균형발전 측에서 남중권에 위치한 사천이 타당하다는 주장이다. 그러나 부산광역시, 대구광역시, 울산광역시, 경북도, 경남도 동부지역 지자체 등에서 동남권 신공항 건설의 과도한 유치전에 나서면서 상대적으로 정치력이 약한 서부경남 지역의 사천 국제 신공항 건설은 논의에서조차 배제됐다.

하지만 정부에서 현재 동남권 신공항 건설 계획을 원점 재검토하자는 상황에서 사천에 신공항을 건설하자는 주장도 재검증에서 배제할 수 없게 됐다. 현재 부산 가덕도 신공항이 정치적 상황에 맞물려 유리한 분위기를 조성하고 있으나 서부경남에서도 사천에 국제 신공항 유치를 위한 움직임이 일어나고 있다.

이에 장기적으로 진행될 전망인 영남권 국제 신공항 유치전에서 서부경남의 사천 국제 신공항 건설 주장이 입지를 살릴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사천상공회의소에서 사천 국제 신공항의 타당성을 주장하며 배포하고 있는 팜플렛 일부 내용. 제공=사천상공회의소
사천상공회의소에서 사천 국제 신공항의 타당성을 주장하며 배포하고 있는 팜플렛 일부 내용. 제공=사천상공회의소

19일 남해안남중권발전협의회(회장 윤상기 하동군수)는 협의회 소속 영호남 9개 시·군 단체장이 지난 18일 세종시 국무총리실을 방문해 남중권 지역에 제2관문공항을 건설해 줄 것을 정부에 건의했다고 밝혔다. 남중권발전협의회는 경남 진주시, 사천시, 남해군, 하동군과 전남 여수시, 순천시, 광양시, 고흥군, 보성군 등 9개 시군으로 구성된 행정협의회이다.

이번 남중권발전협의회의 국무총리실 방문은 앞서 17일 총리실 산하 김해신공항 검증위가 원점 재검토한다고 밝힌 다음날 곧바로 찾아 제2관문공항 유치에 대한 적극적인 의지를 보여준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이에 앞서 지난 16일 서부경남 민간경제를 대표하는 단체인 사천상공회의소와 진주상공회의소도 “국가균형발전과 국민대통합을 이룰 제2관문공항은 대한민국의 남중권 사천이 최적지”라며 청와대, 국무총리실, 국회, 국토교통부, 경남도 등 305곳에 ‘대한민국 제2관문공항 남중권 유치’ 대정부 건의서를 발송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건의서에서 “남중권 관문공항은 수도권에 과도하게 집중된 교통·물류·관광 인프라를 과학적·합리적으로 재배치해 국가균형발전을 가능하게 한다”며“여수·광양의 국가산업단지, 미래 신성장산업인 사천·진주의 항공국가산업단지 및 항공MRO 사업의 발전을 통해 침체된 대한민국 경제의 신성장 동력으로 작용하고,수도권과 제주권에 국한된 대한민국 관광지 확장을 통한 남부권 경제활성화에 기여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공항입지분석 결과 김해공항은 관문공항이 갖추어야 할 운항시스템과 안전성, 소음, 확장 능력의 한계가 문제점으로 지적되고,가덕도 신공항은 항공서비스구역의 접근성 불량, 과다한 사업비, 확장성 불량 등이 문제점으로 지적된다”며 “이에 반해 남중권의 사천지역은 지리적, 지형적 조건(장애물, 매립 등)이 우수해 항공건설 비용이 7조원 정도 절감할 수 있다”고 밝혔다.

또한 “김해신공항, 가덕도신공항의 입지는 모두 영남 동부에 위치한 반면, 남중권 관문공항의 입지인 사천시는 영·호남, 충청권역의 중심부에 위치한다”며 “인구 약 1,500만 이상의 항공수요를 전제로 하는 관문공항은 김해공항, 가덕도 신공항의 경우(부·울·경 800만, 대구·경북 500만) 미충족이나, 남중권 관문공항의 경우 경남·부산·울산·대구·경북·전남·전북·광주·충남·충북 등 대전 이남권역 반경 2시간 이내 지역 인구 2330만명을 수용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특히 “신공항 건설은 총선과 대선용 전략수단화로 왜곡돼서는 안 되고, 지역적 이해와 정치적 득실을 뛰어넘는 과학적, 합리적인 정책 결정만이 국민적 공감대 형성으로 동서화합, 국민통합을 이룰 수 있다”며 “현재 남중권 관문공항 유치를 위해 남해안남중권발전협의회 소속 영호남 9개 지자체가 정치적 배경 없이 상생발전을 위한 합리적 의사결정을 내린 동서화합의 역사적 사례를 존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사천상의 정기현 회장은 “남중권발전협의회에서는 2017년 남해안 남중권 공항입지 적정지역 예비조사 용역을 실시해 사천시가 인천국제공항에 이은 제2관문공항의 최적지라는 결과를 통보받은 바 있다”면서 “김해신공항 계획이 백지화된다면 정부는 신공항 입지 선정시 남중권을 염두해 두길 바라며 지역적, 정치적 이해를 넘어 합리적인 정책 결정을 해주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사천상의는 전국 광역·지방 자치단체 및 기업체, 유관기관 등 1035곳에도 홍보물을 배포하고 전문가 초청 대토론회를 개최하는 등 사천의 국제 신공항 유치 활동을 이어나갈 계획이다.

사천에 국제 신공항을 건설하자는 주장은 지속해서 제기돼 왔다. 사천시는 지난 2017년 11월 송도근 사천시장의 방침에 따라 ‘남해안 남중권 공항 입지 적정성 조사 용역’을 실시해 관문공항 유치 가능성을 확인했다.

이를 근거로 사천시는 영호남 9개 지자체와 함께하는 남해안남중권발전협의회를 중심으로 국제 신공항 유치 활동에 적극 나섰다. 지난 2018년 12월에는 남중권협의회 정기회의 의결을 통해 대정부 공동 건의문을 전달했으며, 지난 2019년 6월 남중권협의회 지자체장 미국 연수시 핵심의제로 공동 추진하기로 의결하기도 했다.

또한, 2019년 9월에는 남중권협의회 주관의 ‘제2관문공항 남중권 유치 세미나’도 개최했으며, 경남서부대개발교수자문위원회 주관의 ‘사천국제공항 유치 타당성 연구보고회’도 열어 여론을 확산시키기도 했다. 이후 2019년 11월 남중권협의회 정기회의에서는 더 큰 추진동력을 얻기 위해 민과 관이 함께하는 ‘제2관문공항 남중권 유치 민관공동추진위원회(가칭)’ 구성을 의결하기도 했다.

최근에는 김해지역 도의원도 사천공항의 국제공항 승격을 주장해 눈길을 끌었다. 경남도의회 신영욱 의원(김해1·더불어민주당)은 지난 11일 경남도에 대한 행정사무감사에서 “사견이지만 신공항은 차라리 밀양이나 가덕도보다는 비록 군사공항이지만 활주로가 2개 있는 사천공항이 확장성 측면에서도 유리하다”고 밝혔다.

이어 “사천은 이미 항공클러스터가 구축돼 사천공항을 국제공항으로 승격시켜 관문공항으로 할 경우 전라도와 대구·경북권에서도 접근성이 용이하다”고 주장하면서 “남해안 정중앙에 있는 사천에 국제공항이 들어설 때는 KTX와 남해안 고속도로와 연결하면 활성화되고, 지역 균형발전 차원에서도 바람직하다”고 강조했다.

사천상의 관계자는 “경남과 부산뿐만 아니라 대구와 경북 권역까지 아우르는 새로운 국제공항이 필요하다는 논의에서부터 시작된 동남권 신공항은 사천건설이 가장 유력한 대안이 될 것”이라며 “정부나 지자체에서 지역적 이해와 정치적 득실을 뛰어넘는 과학적, 합리적 정책결정을 할 수 있도록 사천의 남중권 공항 유치 타당성을 널리 알리는데 많은 관심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