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자치단체 다양한 해결 방안 내놓으며 노력
경기도지사 전국민 대상 재난지원금 지급 건의
수원시장 무증상 감염자 분별·격리 조치 강조해

[한국농어촌방송/교통뉴스 = 공희연 기자] 코로나19 누적 사망자가 천명을 넘어선 가운데 지방자치단체들이 확장재정정책과 무증상감염자 신속 대응 등 다양한 해결 방안을 내놓으며 신규감염을 막고 코로나 사태 장기화로 인한 경제적 피해를 줄이기 위해 애쓰고 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국가적 차원의 확장재정정책 추진이 절실하다며 국회와 기획재정부를 향해 전 국민을 대상으로 1차 재난지원금을 넘어서는 규모의 재난지원금 지급을 건의했다.

경기도는 여야 국회의원 300명과 기재부에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편지를 보냈다고 밝혔다. 이 지사는 편지에서 “강도 높은 사회적 거리두기가 장기화되면서 지역 경제가 급격히 붕괴되고 있다”면서 “경제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경제효과가 확인된 1차 재난지원금처럼 과감한 재정정책을 통해 소비를 촉진,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어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국제통화기금(IMF)과 미국, 유럽 등의 확장재정정책 기조를 설명하며 코로나19로 침체된 경기를 회복시킬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 ‘확장재정정책’임을 국제경제기구와 선진국이 선언하고 있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국가채무가 증가한다는 일부 우려에 대해서는 국가부채비율이 문제가 아니라 최악의 가계부채비율이 문제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우리나라는 국가채무비율이 약 44%로 OECD 평균치 약 120%의 3분의 1에 불과하다고 덧붙였다.

 

사진=수원시 제공

 

염태영 수원시장은 무증상 코로나19 감염자를 신속하게 찾아내 확산을 막는 것을 가장 중요한 과제로 꼽았다.

염 시장은 “증상이 없어도 검사를 받을 수 있는 수원시 임시선별검사소에서 1만7225명이 검사를 했는데, 그 중 28명(0.16%)이 ‘양성’ 판정을 받았다”며 “양성 비율을 수원시 인구에 대입하면 수원시에도 코로나19 무증상 감염자가 2000명 정도 있다고 추측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신속한 검사로 무증상 감염자를 하루빨리 분별하고, 감염자를 격리 조치해 확산을 막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오세현 아산시장은 “수도권을 중심으로 전국적으로 매일 천 명 안팎의 확진자가 계속 나오고 있고, 우리 시는 수도권과 인접해 있어 여전히 위기인 상황”이라며 “종교시설과 영농조합·마을기업 등 소규모 사업장 관리가 어렵고 확진자가 발생하면 확산 속도가 빠를 수 없는 집단에 대해 꼼꼼한 관리·감독을 이어가자”고 당부했다.

5일 코로나19 국내 발생 신규 확진자는 672명, 해외유입 사례는 43명이 확인돼 총 누적 확진자 수는 6만4979명이다.

의심신고 검사자 수는 6만2753명, 수도권 임시선별검사소 검사 건수는 3만2516건으로 총 검사 건수는 9만5269건이며, 신규 확진자는 총 715명이다. 위중증 환자는 386명이며 사망자는 26명으로 누적 사망자는 1007명으로 확인됐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