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진보당 특위 구성 밀어붙였지만 표결서 밀려
지난 회기 파행 책임물어 제출한 불신임안도 부결

19일 열린 제226회 임시회에서 의장·부의장 불신임 건 표결에 앞서 국민의 힘 의원들이 퇴장하고 있다.
19일 열린 제226회 임시회에서 의장·부의장 불신임 건 표결에 앞서 국민의 힘 의원들이 퇴장하고 있다.

[한국농어촌방송/경남=강정태 기자] 진주시 간부공무원 자녀 특혜채용 의혹을 조사하기 위한 시의회 행정사무조사 특별위원회 구성이 의회에서 세 번째 무산됐다. 함께 상정된 이상영 진주시의장과 박금자 부의장의 불신임 안건도 부결됐다.

진주시의회는 19일 더불어민주당·진보당 의원들이 요청으로 제226회 임시회를 개최하고 △경남도 인재개발원 이전 반대 및 도청 진주 환원 결의안 △진주시 채용비리 의혹에 관한 행정사무조사 특위 구성안 △이상영 의장·박금자 부의장 불신임 건 등의 의안을 심의·의결했다.

박금자(국민의힘) 부의장 외 10인이 발의한 ‘경남도 인재개발원 이전 반대 및 도청 진주 환원 결의안’은 재적의원 과반수 이상의 찬성(찬성 13, 반대 8)으로 가결됐다.

박 부의장은 제안설명에서 “경남도가 인재개발원 이전을 검토하고 있는데 균형발전과 사회통합 취지를 퇴색시키는 위험한 발상”이라고 밝혔으며, 이와 더불어 창원특례시 지정 등 중동부 경남발전구상에 맞춰 서부경남 발전전략으로 경남도청 진주 환원 추진을 촉구했다.

박철홍(민주당) 의원 외 9인이 발의한 ‘시 특혜채용 의혹 특위 구성안’은 국민의힘·무소속 의원 11명 반대, 민주당·진보당 의원 10명 찬성 등으로 부결됐다.

특위 구성안은 앞서 지난해 2번의 회기에서 표결로 부결된 바 있다. 국민의힘·무소속 의원들은 검찰 수사 등이 이뤄지고 있어 지켜보자는 입장이고, 민주당·진보당 의원은 집행부를 견제·감시하는 의회에서 시 채용에 대해 조사를 해보고 의혹을 해소해야 한다며 밀어붙였다.

이와 관련해 지난 12월17일 열린 진주시의회 제225회 3차 본회의에서는 특위 구성안 상정을 두고 시의원들 간의 몸싸움과 고성에 본회의가 아수라장으로 파행되는 사상 초유의 사태를 빚기도 했다.

이날 박철홍 의원 외 8인이 발의한 이상영 ‘의장·박금자 부의장 불신임 안건’은 부결됐다. 박 의원은 표결에 앞서 안건 상정이유로 파행으로 끝난 제225회 3차 본회의의 책임을 물어 △시 채용비리 특위 발의안 상정 거부 및 고의적 파기 △독단적 회의 속개 및 당초 예산안 날치기 통과 등을 주장했다.

이날 의장·부의장 불신임 건 반대토론에 나선 이현욱(무소속) 의원은 박 의원의 제안이유에 조목조목 반박했다. 그는 “조사특위 발의안은 부의장이 검토 중이었지 고의적 파기된 것이 아니다. 접수된 의안이 반드시 그 회기에 마쳐야 하는 것이 아니기에 거부도 아니고, 지금은 안건을 검토하고 상정해 처리했다”고 말했다.

이어 “당일 의사일정도 의원들의 요구에 따라 정상적으로 진행했고, 당초 예산안도 상임위 예결위에서 의원들이 합의한 내용으로 민주적 절차를 거쳐 날치기 통과가 아니다”며 “결론적으로 법령에 위반하거나 직무를 유기한 적이 없기에 불신임 근거가 없는 정치적 사유로 이런 일을 벌이는데 시민들의 규탄을 받아야 할 사항”이라고 주장했다.

이상영 의장·박금자 부의장 불신임 안건은 표결이 진행됐지만, 국민의힘·무소속 의원 10명이 본회의장에서 퇴장해 기권처리 됐다. 이로써 찬성 9명, 반대 1명, 기권 11명으로 재적의원 과반의 찬성을 얻지 못해 의장·부의장 불신임 건은 부결됐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