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행부 견제·비판은 의원의 책무”

서은애 진주시의원.
서은애 진주시의원.

[한국농어촌방송/경남=강정태 기자] 서은애 진주시의원이 21일 자신이 의회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시의 코로나19 대응을 비판한 것에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진주시지부가 규탄하는 성명을 발표한 데 대해 강하게 반발했다.

서 의원은 이날 입장문을 통해 “5분 발언의 주 요지는 진주시가 시민들의 목소리를 제대로 듣고 답해야 한다는 것”이라며 “시민들이 힘든 마음을 SNS에 털어놓고 있는데 그걸 수용하지 못하고 시민들의 얘기를 대신해서 전달하고 있는 의원을 공격하는 발언을 하는 것은 시민의 안전과 재산을 지키고 봉사하는 공무원의 자세는 아니다”고 반발했다.

이어 “진주시가 공식징계를 받을 정도로 문제가 있었던 것은 사실”이라며 “시민의 선택을 받은 선출직 의원이 집행부를 견제, 비판하는 것은 가장 기본책무인데 일선 공무원 한 사람, 한 사람을 비판하는 것이 아닌 진주시장을 중심으로 한 코로나 대응 및 행정 전반을 지적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서 의원은 “시민들의 분노와 비판이 장기간 지속되고 있는 것 또한 현실인데 아전인수로 시의원을 겁박하는 것이 오히려 공무원노조가 이를 정치적으로 이용하는 것”이라며 “의원은 시민의 아주 작은 목소리도 자유발언이나 질의를 통해서 할 수 있고, 의원에게 있어 가장 중요한 역할 중의 하나가 시민들의 목소리를 대변하는 것이다. 각자의 위치에서 시민만 보고 가는 행정, 의회가 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앞서 서 의원은 지난 19일 진주시의회 제226회 임시회 5분발언을 통해 “(페이스북)진주시청발 코로나19 집단감염 시민대책방에 올라온 글”이라며 ‘오늘도 창원시보다 2배 많이 나오고 경남전체 절반이다. 기자회견도 안 한다. 시가 뭘 하는지 모르겠다’, ‘진주시는 동선없는 공포스런 문자말고, 전 시민 전수검사하라’, ‘무엇을 잘못했는지 모르는 리더와 공직자들이 득실대는 진주시청’ 등의 비판 수위가 높은 글들을 소개했다.

그러면서 “행정의 안이한 대응으로 방역수칙을 잘 지키고 청정지역을 지키기 위한 시민들의 노력이 물거품이 돼 지역경제가 회복되기를 바라는 열망을 송두리째 앗아갔다”며 “전 시민 대상 코로나 전수조사, 코로나 대책TF팀을 확대하는 등 방역대책체계를 새롭게 구축하고 전 시민에게 긴급재난지원금을 지급하라”고 촉구했다.

이에 공무원노조는 20일 ‘코로나19 방역에 고군분투하고 있는 공무원을 정치에 이용하지 말아야’라는 성명서를 내고 서 의원이 5분 발언에서 인용한 시민들이 올린 SNS 등의 내용이 사실과 다르다며 사과를 촉구했다.

공무원노조는 ““코로나19 확산 방지와 방역에 최선을 다하고 있는 진주시 공무원들의 고군분투를 잘 알면서도 애써 외면하려는 다분히 의도적인 발언”이라며, “일부 시민들을 방패삼아 자신의 주장을 관철하려는 정치인의 얄팍한 꾀에 지나지 않는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