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시장 변화, 코로나 비대면으로 더욱 가속화
정부 소상공인 스마트상점 보급 주력, 전라북도는 소극적
소상공인 지원정책 실효성 담보 위해 스마트상점 보급 힘써야

(사진=전북도의회 김명지 의원)
(사진=전북도의회 김명지 의원)

[소비자TV·한국농어촌방송/전북=이수준 기자] 전라북도의회 김명지 의원(전주8)이 22일 열린 전라북도의회 제378회 임시회 본회의 5분 자유발언을 통해 도내 소상공인을 위한 스마트상점 보급을 확대 시행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대형 유통매장의 골목상권 잠식과 이커머스(e-commerce) 시장의 급속한 확대로 인해 침체일로에 있던 도내 소상공 분야는 코로나 사태 장기화로 인해 생존위기에 내몰려 있다.

소비시장의 변화가 코로나가 촉발시킨 비대면사회의 고착화 현상으로 인해 더욱 탄력을 받고 있고, 변화 속도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는 소상공인의 경영여건 악화는 급격하게 심화되고 있는 것이다.

이에 중소벤처기업부에서는 스마트상점을 소상공인 자생력 강화의 핵심으로 간주하고 2025년까지 10만개의 스마트상점을 조성하겠다는 목표다.

실제 해외시장조사기관의 전망에 따르면 국내 스마트상점 시장은 연평균 24% 이상 성장할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소상공인 자생력 강화를 위한 스마트상점 사업 보급에 속도를 내지 않을 경우 소상공 분야는 도태를 넘어 침몰할 수 있다는 위기감이 나오는 이유다.

하지만 전라북도의 스마트상점 보급사업은 ‘언발에 오줌누기’에 가깝다. 공식적으로는 4차산업혁명 시대 도래에 선제적으로 대응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지만 소상공인을 위한 디지털 기술 접목은 마지못해 시늉만 내는 정도에 머물고 있기 때문이다.

김명지 의원은 “당장 올해 예산만 봐도 소상공인 비대면 경영 전환지원사업(5억원)이 전부고, 2025년까지 총 20조 7,800억원이 투입되는 전북형뉴딜 종합계획에서도 소상공인의 디지털화 사업이 차지하는 비중은 극히 미미한 수준”이라면서“시대변화에 부응하는 도 차원의 소상공인 지원정책이 실효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스마트상점 보급 등 도내 소상공인들의 디지털 전환에 힘써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또한 스마트상점의 체계적인 보급사업을 위해 “일자리경제본부와 경제통상진흥원, 콘텐츠융합지원센터, 전북연구원 등 유관 기관들의 협업 시스템을 구축해서 정책 및 단위사업 발굴→교육‧홍보 및 시범사업 추진→기술개발 및 인프라 구축→사업성과 확인→사업 확산 등과 같은 일련의 체계적인 시책추진 기반이 마련될 수 있도록 할 것”도 주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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