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98년 3월 10일 만민공동회 개최에 경악한 고종은 즉시 견제에 나섰다. 3월 15일에 고종은 특명을 내려 독립협회 회원 이원긍, 여규형, 지석영, 안기중 4명을 구속 시켰다. 시종원 시종 김영준(金永準)이 무고한 것이다.

이원긍은 1891년에 문과에 급제하여 이조참의 등을 하였고 1894년 7월에는 내무아문 참의가 되었다. 여규형은 1882년에 문과에 급제해 부응교를 하였는데 그는 1893년에 금갑도(金甲島)에 유배되었다가 풀려났다.

지석영(1855~1935)은 우리나라에 종두법(種痘法:천연두 예방법)을 처음 보급한 사람이다. 그는 1883년 문과에 급제하여 사헌부 지평을 역임하였고, 1894년 갑오개혁과 함께 위생국의 종두를 관장하여 우두를 보급할 수 있었다. 김홍집 내각이 들어서면서 형조참의를 하였다.

지석영은 1894년 7월 5일에 민씨 척족 실세 민영준과 고종과 민왕후의 신임을 받은 무당 진령군을 탄핵하는 상소를 올렸다.

"오늘 우리 백성들의 마음에는 두 가지 병통이 있는데 하나는 원망하는 마음이고 하나는 분개하는 마음입니다. 강제로 거두어들이는 정사에 지쳐서 원망하는 마음이 생기고, 쌓인 원망을 해소시킬 방법이 없으니 분노의 마음이 생기기 마련입니다.

또 백성의 마음에는 두 가지 병이 있으니 하나는 청나라를 두려워하는 마음이고 하나는 일본을 의심하는 마음입니다. 어떻게 해야 고치겠습니까? 원망하는 마음을 시원히 바꾸어야 만이 청나라를 두려워할 필요가 없고 일본을 의심할 필요가 없다는 것을 확실히 깨달을 것입니다.

(중략) 신이 전국의 억만 백성의 입을 대신하여 자세히 진술하겠습니다. 정사를 전횡하고 임금의 총명을 가리며 백성을 수탈하여 소요를 초래하고 원병(援兵)을 불러들이게 만들며 난이 일어나자 먼저 도망친 간신(奸臣) 민영준과 신령의 힘을 빙자하여 임금을 현혹시키고 기도한다는 구실로 재물을 축내며 요직을 차지하고 농간을 부린 요사스러운 계집 진령군(眞靈君)에 대하여 온 세상 사람들이 그들의 살점을 씹어 먹으려고 합니다.

아! 저들의 극악한 행위가 아주 큰 데도 한 사람은 귀양을 보내고 한 사람은 문책하지 않으며 마치 아끼고 비호하는 것처럼 하니 백성들의 마음이 어찌 풀리겠습니까.

삼가 바라건대, 빨리 상방검(尙方劍)으로 두 죄인을 주륙하고 머리를 도성문에 달아매도록 명한다면 민심이 비로소 상쾌하게 여길 것입니다.” (고종실록 1894년 7월 5일)

지석영 등 4명이 구속되자 독립협회는 3월 20일에 경무사 김재풍에게 항의 편지를 보냈다. 편지의 내용은 “(1) 1897년 11월 2일에 반포한 법률 제2호의 제11조 규정에는 사람을 체포할 때는 어떤 혐의로 누구의 명령에 의한 것임을 밝히고 체포된 지 24시간 안에 재판소로 이송하도록 되어 있는데도 불구하고, 근일에 경무청이 독립협회 회원 몇 명을 체포하여 여러 날 구금하고도 재판소로 이송하지 않은 것은 칙령과 법률 위반이다. (2) 독립협회 회원이 왜 체포되었는지를 밝혀라.” 였다.

하지만 고종은 바로 이날 조령(詔令)을 내려 이들을 10년 유배에 처하도록 했다.

"이원긍, 여규형, 지석영, 안기중은 마음가짐이 음흉하고 행실이 비열하다. 제멋대로 유언비어를 만들고 인심을 선동하여 현혹시켰으니, 그 소리를 들을 때마다 아주 통분해 하고 미워한다. 모두 법부(法部)로 하여금 유(流) 10년 정배(定配)에 처하게 하라."

고종은 소위 선동죄를 적용한 것이다. 이러자 법부(法部)는 재판도 없이 이원긍은 용천군 신도(薪島)에, 여규형과 지석영은 풍천군 초도(椒島)에, 안기중은 장연군 백령도(白翎島)에 유배했다. (고종실록 1898년 3월 20일)

이러자 독립협회는 특별회와 토론회를 잇달아 열어 정부의 횡포를 거세게 규탄하고 항의 편지를 보내는 등 투쟁을 벌이자, 6월 28일에 고종은 “유십년 죄인(流十年罪人) 이원긍·여규형·지석영·안기중을 모두 특별히 방송(放送)하라.”고 명하였다.

한편 고종과 수구파 정부 그리고 러시아 공사관은 서재필에 대한 추방 작업을 벌였다.

◎ 참고문헌 : 손세일 지음, 이승만과 김구 1, 나남, 2008, p 367-370

서대문 독립공원(사진=김세곤)
서대문 독립공원(사진=김세곤)
독립문 (사진=김세곤)
독립문 (사진=김세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