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6일 희망제작소 연구원, 울산과기원 교수 등 참여 성과공유회
- 박성일 군수 “완주형 풀뿌리민주주의 핵심 정책 확산할 것”

[소비자TV.한국농어촌방송/완주=양평호기자]완주군(군수 박성일)은 지난 26일 오후 군청 대회의실에서 박성일 군수와 이동욱 희망제작소 연구원, 이승호 울산과학기술원(UNIST) 교수 등 국내 최고의 전문가들이 참석한 가운데 4개 팀 성과를 설명하는 ‘민관 정책 챌린지 성과 공유회’를 개최했다. 

(사진=완주군청)
(사진=완주군청)

‘민관 정책 챌린지 성과 공유회’는 주민과 공무원 간 팀을 구성해 정책을 제안하는 새로운 행정 혁신 프로젝트로 전국 최초로 도입해 비상한 관심을 모으고 있다.

새로운 공공서비스 디자인 방식의 ‘민관 정책챌린지’는 정책 수요자인 주민과 공급자인 공무원이 하나의 힘을 구성해 새로운 정책이나 아이디어를 제안하는 혁신적인 정책형성 모델로, 전국 지자체는 물론 전 세계적으로도 전례가 많지 않은 시도로 평가된다.

첫 발표에 나선 ‘문화와 공동체 1팀’은 ‘어르신 도시락 반찬배달 사업’과 관련, 일정한 비용을 통해 어르신들이 주기적으로 균형 잡힌 식단을 배달 받을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하면 건강 증진과 노인복지를 실현하고 로컬푸드를 활용한 지역경제 활성화 효과도 거둘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환경과 안전팀’의 ‘완주형 유휴주차장 플랫폼 조달’ 사업은 여러 앱 등 유휴주차장 플랫폼을 운영해 차량을 비어있는 주차장으로 유인하면 불법 주정차를 줄일 수 있고 교통 흐름과 도시미관을 제고할 수 있을 것이라는 설명이다.

‘문화와 공동체 2팀’의 ‘모두의 버스킹 프로젝트’는 온라인 버스킹 예약시스템을 운영해 공연자와 공간 제공자를 매칭해 지역 문화 활동을 활성화하는 것으로, 문화도시 완주 실현과 관광객 체류 등에 따른 경제 활성화가 기대됐다.

이밖에 ‘일자리팀’의 ‘반반카페 운영’ 사업은 지역별로 찾아가는 일자리센터의 ‘반반카페’를 운영해 탄력적인 고용정보를 제공하고 간헐적인 경제활동을 지원하는 것으로, 지역 공동체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평가이다.

박성일 완주군수는 “공직자 정책연구 모임인 ‘챌린지 100℃’의 확장판인 ‘민관 정책 챌린지가 주민과 공무원의 쌍방향 소통과 공조를 통해 많은 성과를 거두길 희망 한다”며 “나아가 ‘완주형 풀뿌리 민주주의’의 핵심 정책으로 확산해 나갈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동욱 희망제작소 연구관은 “기존의 주민참여 정책은 형식만 수요자 중심이었지 진정한 민관 협업 프로세스 정책은 아니었다”며 “새로운 공공서비스 디자인을 통해 대내외, 민간의 관심을 높이고 폭넓은 정책 공감대를 형성해 나갔으면 한다”고 말했다.

완주군은 앞으로 ‘혁신문제 살피기와 방법 배우기’, ‘완주형 혁신(문제해결) 모델 만들기’, ‘주민 중심 문제해결 확산하기’ 등 3단계 민관 정책챌린지 모델 확산 로드맵을 설정하고 적극 추진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또 이날 팀별 제안정책에 대해서도 담당부서 의견을 접목해 2022년도 주민참여 예산 사업에 반영하고 군정 전반에 활용해 나가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