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번엔 목포시의회가 민생관련 예산 삭감…이번엔 도의회가 시 현안사업 “싹둑”

전남도의회(사진=한국농어촌방송)

[한국농어촌방송/호남총국=김대원 기자] 목포 시의원들과 도의원들 간 힘겨루기로 애먼 시민들만 피해를 입는 형국으로 치닫고 있어 비난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지난달 목포시의회는 1차 추경예산 심의에서 전남도 특별조정교부금과 소규모 주민숙원사업비 등 10억1500만원 전액을 목포시가 예산사용 협의를 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삭감시켰다. 이에 맞불을 놓듯 이번에는 전남도의회가 목포시 현안 사업예산을 싹둑 잘라버렸다.

일각에서는 이를 두고 시·도 의회의 감정싸움으로 보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앞서 목포시의회는 지난달 말 제346회 임시회에서 지역주민의 안전을 위해 방범 폐쇄회로(CCTV)설치 11곳과 어린이공원 시설보강, 통학버스 승강장ㆍ중앙분리대 설치, 횡단보도 투광 설치 등 대부분 시민생활 안전과 밀접한 사업 예산을 전액 삭감시켰다.

문제는 삭감예산 전체가 안전이나 교통편의 등 시민생활과 밀접한 것들로 이뤄지면서 이를 두고 지역정가에서는 ‘갑질’, ‘몽니’, ‘의원들 간 사업권 다툼’, ‘이권 챙기기’ 등 다양한 말들이 쏟아져 나왔다.

특히 민주당 내 목포 출신 도의원과 시의원 간의 감정싸움에서 비롯됐다는 여론이 확산되면서 지난 9일 뒤늦게 민주당 목포시지역위원회까지 나서 “목포시의회 결정에 강력한 유감을 표명한다”고 사과하는 상황까지 이르렀다.

하지만 민주당 지역위의 사과가 나온 지 일주일 여 만에 이번엔 전남도의회 경제관광문화위원회 추경 심의에서 목포시 현안 사업인 ‘전국체전 종합 경기장 신축비’ 30억 원을 삭감시켰다.

김태균 전남도 경제관광문화위원장은 삭감이유에 대한 질문에 “목포시가 예산이 아직 세워져 있지 않아 삭감됐다”고 밝혔다. 한편 A모 도의원은  지난달 목포시의회의 도비 삭감에 대해서 “목포시에 배정한 예산을 삭감해 반려한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다”고 불쾌감을 드러내며 이번 삭감 배경에 감정이 포함되지 않았냐는 질문에는 “전혀 아니라고는 말할 수 없다”고 짤막하게 답했다. 이어 “2차 추경에 다시 논의 할 것이다”고 덧붙였다.
 
목포시는 이번 예산 삭감으로 불편한 상황에 놓이게 됐다. 4월부터 보상에 들어가야 당초 로드맵인 9월 착공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2차 추경에 반영하면 된다”는 도의원들의 입장에도 불구하고 2차 추경이 정확히 언제 열릴지 일정이 잡히지 않은데다 통상적으로 9월에 열릴 가능성이 높아 종합경기장 착공에 상당한 차질이 예상되기 때문이다.
 
이번 전남도의회의 예산 삭감 소식이 지역에 전해지자 지역민들 사이에서는 “시민들은 안중에도 없느냐”는 질타와 함께 “애꿎은 주민들에게 피해를 입힌 정신 나간 얼빠진 시·도의원들”이라는 비판이 들끓고 있다.

한편 지역정가에서는 이번사태에 대해 더불어민주당 소속 시·도의원들을 장악하지 못한 우기종 민주당 지역위원장의 정치력 부재를 탓하는 말들이 심심찮게 떠돌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