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1차 이어 올해 6차례 철도 포럼 개최
도내 철도분야 담당자 직무능력 향상 위해
68억원 투입 164개 안전 시설 조성 사업도

[한국농어촌방송/교통뉴스 = 공희연 기자] 경기도가 올해 철도 건설 발전을 위해 총 6차례에 걸쳐 머리를 맞댄다.

도는 19일 철도업무 담당자를 대상으로 올해 첫 ‘경기도 철도포럼’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경기도 철도포럼’은 나날이 증가하는 철도행정 수요에 맞춰 도내 철도분야 담당자의 직무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자리다. 2015년부터 철도항만물류국 주관으로 열리고 있다.

현재 경기도는 전국 광역지자체 중 최초로 지하철 5호선 연장선 하남선, 8호선 연장선 별내선, 7호선 연장선 도봉산옥정선 광역철도사업을 직접 발주해 공사를 추진 중이다. 또한 옥정포천선 광역철도사업과 동탄 도시철도 기본계획수립 용역을 발주 중에 있다.

도는 철도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2015년부터 지난해까지 철도건설 담당 공무원으로서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기술적 소양과 철도 건설 사업에 대한 이해 수준을 높이기 위해 애쓰고 있다.

최근 공사를 시작한 ‘도봉산~옥정 광역철도’의 경우 발주부터 시스템분야까지 모든 분야를 경기도가 단독으로 시행한다. 이에 따라 올해 포럼에서는 관리·감독 업무의 전문성과 자체 기술력을 높이기 위한 철도시스템 분야의 강의를 중점 진행할 방침이다.

경기도 철도항만물류국장은 “철도포럼을 지속적으로 개최해 직원들이 경기도 철도건설 사업을 원활히 추진할 수 있도록 적극적 행정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사진=경기도 제공
사진=경기도 제공

 

한편 경기도는 소규모 안전시설을 조성하는 ‘2020년 경기도 안전환경 조성사업’에 지난해 대비 70% 늘어난 68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한다.

이번 사업은 기후변화와 기반시설 노후화 등 생활 속 위험 요인을 해소해 도민의 안정적 생활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목표다.

도는 30개 시·군 서민주거지역 중 사고발생 빈도가 높은 지역에 안전시설을 조성하는 총 164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도민생활과 밀접한 생활안전, 범죄예방, 화재예방, 교통사고, 자연재해 등 5개 분야 위험지역 정비사업 중 시군 지역 특성에 적합한 사업비 1억원 이하의 소규모 안전시설이 대상이다.

통학로와 학교 앞 안전시설 조성, CCTV 설치, 특수형광물질 도포, 자동심장충격기 보급, 소화전⋅비상소화장치 설치, 미끄럼 방지포장, 인명구조함 설치 등이 주요 사업이다.

앞서 도는 지난해 40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24개 시⋅군에 CCTV·미끄럼방지포장·보행환경정비 등 131개 안전시설 조성 사업을 진행한 바 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