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평호 칼럼 7]장애물이 우리를 키운다
상태바
[양평호 칼럼 7]장애물이 우리를 키운다
  • 주현 기자
  • 승인 2020.11.13 12: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애물, 삶의 일부이자 선물로 받아들이는 자세, 피해야 할 대상이 아닌 더 높이 날아오르기 위한 도약대 라는 자세 필요

'사람이 가는 길에는 자연의 섭리처럼 장애물이 있기 마련이며, 책이나 스승을 통해서가 아니라 이 장애물을 극복하려는 끊임 없는 분투를 통해서 실질적으로 많은 것을 배운다. 자연이 사람이 가는 길에 장애물을 두는 것은 말 조련사가 군데군데 허들과 레일을 쳐놓고 말이 뛰어넘도록 해서 속도 감각을 익하게 하는 것과도 같다.'

미국의 작가이자 성공학자인 나폴레온 힐(Napoleon Hill)의 말이다.

눈꺼풀리더십연구소 양평호소장, 2017 대한민국 인적자원개발대상 명강사대상
눈꺼풀리더십연구소 양평호소장, 2017 대한민국 인적자원개발대상 명강사대상

"비둘기는 바람에 맞서지만 그것이 자신을 날게 허락하는 유일한 존재인 것은 깨닫지 못한다" 괴테의 말이다. 비둘기는 바람의 저항이 없으면 힘차게 날지 못한다. 독수리도 마찬가지다. 더 높은 곳, 가장 높은 곳으로 날아오르기 위해서는 강한 역풍이 필요하다.

사람도 이와 다를바 없다. 장애물 없이 성공하는 인생은 사상누각에 불과하다. 자신 앞에 놓여 있는 장애물과 당당히 맞서 극복한 사람만이 성공을 향해 힘차게 나아갈 수 있다.

세상은 두 종류의 사람이 있다. 장애물을 디딤돌로 생각하는 사람과 걸림돌로 생각하는 사람! 장애물을 디딤돌로 생각하는 사람은 성장을 위한 기회로 삼는다. 아무리 어려운 시련이 닥쳐와도 피하지 않고 끊임 없이 도전한다. 매사에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아무리 하찮은 일이라도 열과 성을 다해 최선을 다한다. 자신이 겪는 시련을 단순히 역경이라 생각하지 않고 경력을 쌓아가는 한 과정이라 생각하여 노력을 게을리 하지 않는다.

반면 걸림돌로 생각하는 사람은 장애물을 위기로 생각하고 회피한다. 이러한 태도와 마인드가 인생을 바꾸는 법이다.

(사진출처 : Pixabay)
(사진출처 : Pixabay)

사람이 가는 길에는 크던 작던 장애물이 존재한다. 이것이 자연의 섭리이자 이치이다. 장애물 없는 인생은 없다. 하나의 장애물을 넘으면 또 다른 장애물이 나타나고 또다른 장애물이 나타나는 우리의 인생은 장애물의 연속이다.

하지만 그 장애물 뛰어넘지 못하면, 딱 거기까지 거기에서 우리 인생도 멈춘다. 숨쉬고 산다고 사는 것이 아닌, 이도 저도 아닌 볼품 없는 인생이 되는 것이다. 볼품 없는 인생, 못난 인생을 살고 싶은가? 지금보다 멋진 인생을 설계하고 싶다면, 장애물은 삶의 일부이자 선물로 받아들이는 자세, 피해야 할 대상이 아닌 더 높이 날아오르기 위한 도약대 라는 자세가 필요하다.

​장애물이 우리를 키운다. 장애물에 굴하지 말고 당당히 맞서라. 단순히 장애물로 생각하여 회피할 것이 아니라 자신을 단련시키고 성장시키기 위한 기회로 삼아야 한다. 즐거운 마음으로 반겨야 할 대상이다. 이러한 생각이 인생을 바꾼다.

▶ 사진이나 영상의 불법촬영유포, 이를 빌미로 한 협박, 사이버 공간에서의 성적 괴롭힘 등으로 어려움을 겪을 때, 여성긴급전화 1366, 디지털성범죄피해자지원센터(02-735-8994)에서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뉴스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