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TV·한국농어촌방송/광주=이명준 기자] 지난 12월14일 한국판 뉴딜정책, 탄소중립시대 인공지능(AI) 기반의 스마트 조명(LED) 대중화 방안을 모색하는 포럼이 개최 되었다.

인공지능 기반 스마트광융복합조명 개발보급방안에 대해 기조발표 하는 강윤구 단장(제공=한국 SMART光융복 합협동조합)
인공지능 기반 스마트광융복합조명 개발보급방안에 대해 기조발표 하는 강윤구 단장(제공=한국 SMART光융복 합협동조합)

 

광주광역시가 2045년까지 모든 에너지를 재생에너지로 전환하는 AI그린뉴딜 정책을 추진하는 가운데 인공지능(AI) 기반 주거용 스마트 광융복합조명 개발보급 방안을 모색하는 포럼이 개최됐다.

이날 열린 포럼은 광주과학기술진흥원 국제회의실에서 오후 2시 30분부터 3시간 동안 온‧오프라인으로 진행됐다.

이번 포럼은 AI 기반 국민보급형 주거용 스마트조명 가이드라인 표준화로 국내·외 시장을 선도하고 에너지 절감과 한국판 뉴딜 실현에 기여하고자 마련됐다. 최용국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한국과총) 광주·전남지역연합회 회장의 개회사를 시작으로 안기석 광주과학기술진흥원 원장의 환영사와 신정훈, 이용빈, 조오섭 국회의원의 축사가 이어졌다.

강윤구 한국스마트광융복합협동조합 단장 “국민보급형 AI 스마트광융복합조명 개발보급 방안”을 기조발표로, 이순형 광주 그린에너지기술분과위원장은 “한국판 뉴딜 & 광주AI-에너지 자립도시 2045 계획”, 안선영 한국광산업진흥회 본부장은 “광융합기술 개발 및 기반조성 지원법 현황 및 전담기관 역할”을 발표했다.

개회사를 맡은 최용국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과총) 광주·전남지역연합회 회장은 “올해 한국뉴딜정책을 발표에 이어 지난 7월 광주시는 광주형 AI 에너지자립도시 비전 선포식을 가졌다”며 이번 포럼이 광주시의 에너지 자립 선도 도시로 나아가기 위한 주거용 스마트 조명 개발과 보급화의 공론의 장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기조발표에서 강윤구 한국스마트광융복합협동조합 단장은 ‘AI 기반 국민보급형 주거용 스마트조명 개발‧보급 방안’을 주제로 에너지 구조 변화에 따른 스마트 조명 보급화 방안을 제시했다.

과거 홈네트워크(유비쿼터스) 현대통신(주) 광주지점장으로 근무한 17여년간의 주택시장의 스마트시티 스마트홈 스마트조명 경험을 바탕으로 현재 과학기술방송통신위원회, 국립전파연구원 전자파적합성 전문기술위원회 & 전자파 인체보호 운영위원회 한국과총 에너지신소재분과위원회 간사와 과학특강(LED는 내친구,스마트조명 실험과전시체험)강사,

스마트조명산업발전협의체 보급활성화위원등으로 활동하면서 한국판 뉴딜 시대에 탄소중립 실현을위해 새로운 AI 기반 스마트조명(스마트광융복합조명) 보급화 마련에 앞장서왔다.

강 단장은 “그린 뉴딜로 에너지 전환이 시작되면서 에너지 공급과 소비구조가 변화할 것”며 “지속가능한 에너지 전환을 위해 국민 보급형 스마트 조명에 대한 보급과 명확한 가이드라인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스마트조명 보급을 위해 제조사가 통신사에 제품을 납품하고 통신사는 고객을 대상으로 무료로 스마트조명을 제공하는 방향의 방식으로 시장을 활성화를 할 수 있다”고 언급했다.

강 단장은“정부와 광주광역시가 탄소중립 에너지 자립을 추진하고 있는 만큼 스마트 조명 시장이 블루오션이 될 것”이라며 “신재생에너지 전환에 있어서 국민 보급형 스마트 조명이 필수적”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2,000만 세대에 스마트 조명 보급이 그린뉴딜시대에 구현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한 지난 2014년 1회 빛가람도시 국립전파연구원에서 포럼을 시작으로

기조발표를 하며 “국민보급형 주거용 스마트조명” 으로 대한민국 1,800만세대(2014년 기준) 1세대 1개의조명을 보급 사용시 원자력발전소 2기 정도의 발전량의 전기를 하루 3~5 시간동안 절략 할수 있다고 보급활성화 방안을 추진하고 있었으며,

2016년12월 LH 주택공사 주택기술기준처 조휘만 부장은 당포럼에 발표자로 참여 하여 기술교류하면서 “국민보급형 주거용 스마트조명 가이드라인”내용을 검토후 2017년 상반기 LH주택공사 주거용조명(방등,거실등) 기술기준을 변경 하게되어 대한민국 주택시장에서의 스마트홈과 연계되는 스마트조명 시장을 열어가게 됬다고 한다.

● 이순형 광주 그린에너지기술분과위원장위원장은 '한국판 뉴딜 & 광주AI-에너지 자립도시 2045 계획'이라는 주제로 광주형 AI그린뉴딜 정책에 대해 소개했다. 그는 “신재생 에너지 수요 관리와 에너지 효율이 가장 중요하다”며 “스마트조명도 에너지 절감을 하는데 큰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 안선영 한국광산업진흥회 본부장은 '광융합기술 개발 및 기반조성 지원법 현황 및 전담기관 역할'을 주제로 광융합기술 지원법 현황, 광융합기술진흥 전담기관 역할, 광융합 기업지원사업을 소개했다.

이날 포럼에서는 이양원 호남대 정보통신공학과(국민보급형 주거용 AI 스마트광융복합조명 가이드라인 위원회 위원장) 교수가 좌장을 맡았다.

총 10명의 분야별 전문가가 참석해 열띤 패널토론이 펼쳐졌다.

▲ 특히 임미란 광주광역시의회 의원은 “정부와 광주시 그린뉴딜의 정책에서 가정용 스마트 조명의 보급은 중요한 정책”이라며 “국내 지자체 최초로 광주시가 스마트조명 구매 시 보조금을 지원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라고 말했다. 이어 “조례 제정과 중장기 예산, 그리고 관련 발전방향을 모색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임 의원은 지난 6여년동안 국민보급형 주거용 AI 스트광융복합조명 가이드라인 위원회 디자인분과 위원으로 활동 해오고 있어으며, 인공지능과 타산업이 융합되어 부가가치 높은 산업이 발굴 성장하기위 노력하고 있다.

▲ 신정훈 국회의원실(산업통상중소벤처기업위원회) 이재창 보좌관은

한국판 뉴딜의 그린뉴딜정책을 통한 주거용 스마트조명통한 수요자

전기에너지절감 및 규제 프리, 지원법안 마련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전라남도 광양만권경제자유구역청 강인아 팀장은 20여년 동한 해외

투자유치 전문가로 글로벌 스마트조명시장과 투자유치에 대하여 말언하며 초연결 지능화된 시대 에서는 여러기업의 역할분담된 기술과

정부 및 지자체, 학계, 협단체가 상생발전 할 수 있는 협력을 통하여

기업의 거래처 확보와 일자리창출 ,정부 및 지차체 정책 목표에 동행

할수 있는 방향으로 무에서 유를 창조 해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 한국에너지평가원 신산업평가실 신봉주 실장은 한국판 뉴딜

스마트조명 기술개발 방향 추진방향에 발언 했으며

▲ 제이트러스트(주) 박종국 대표 패널은 홈네트워크 산업에서 기존

485 통신방식에서 네크워크망 전환한 인물로, 이번 포럼서는

홈네트워크 산업 변화추이와 같다며,국민 보급형 AI 기반 주거용

스마트광융복합조명에 사업 방향 제언형식에 토의를 했다

▲ 20년동안 조명 인생을 한결같이 걸어온 (주)하나룩스 윤정주

대표이사 패널은 주거용LED 조명 제조현황과 스마트광융복합조명

시장으로 이동 해야 시대변화에 대응 할수길 이라고 말했다.

▲ 르그랑코리아 김여수 팀장은 국내 주택시장 영업을 25년 해온

베테랑으로써 국내 건설사 스마트조명 적용 및 제품 동향과 추이를

말언 했다

▲ 도철구 본부장은 스마트시티! 스마트홈! 스마트조명의 현재와미래

시장발전현황이며 한국판뉴딜 그린뉴딜과, 디지털뉴딜, 휴먼뉴딜을

실현 한는 AI 스마트광융복합조명 산업 아이템 이라고 말하며

스마트홈산업협회 회원사 기업이 참여하여 개발보급이되도록 추진

하겠다고 말했다.

▲ 한국광기술원 스마트조명연구센터 신경호 센타장은

우리 사회에서 가장 일반적인 인프라 중의 하나가 바로 조명이며, 사람이 생활하는 곳은 어디든지 조명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인프라로서의 스마트조명은 향후 스마티 홈/빌딩 및 스마트 시티의 근간이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어 다양하고 새로운 서비스들이 연구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ICT 기술 경쟁력과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 정책을 바탕으로 조명 산업이 더욱 활성화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 HDC아이콘트롤스 조정현 차장은 현대산업개발 HDC 아파트에설치된

제품 적용을 통한 주거용 스마트조명을 통한 에너지 절약이라는

주재로 패널토의를 시작 했다.

HDC아이콘트롤스㈜는 공동주택뿐만 아니라 일반 가정에도 사용할 수

있도록 국내 주거환경에 최적화된 스마트조명을 추진중에 있으며 단순

제조 산업에 특화되어 있는 대부분의 조명회사에서도 스마트조명을 쉽

게 상품화할 수 있도록 솔루션과 인증비용을 무상으로 지원할 계획입니

다. HDC아이콘트롤스㈜는 스마트조명이 널리 보급/활성화되어 국가적

인 그린뉴딜 정책의 일환으로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한다고 밝혔다.

또한, 국민보급형 AI스마트광융복합조명 개발 보급 프로젝트를

지난 8년여동안 기반구축과 시장을 만들어왔던 강윤구단장은

2021년1~3월경 재구성된 가칭“한국 AI SMART光융복합 협동조합”

은 광주광역시의회 임미란 의원실, 한국과총 광주전남지역연합회,

한국스마트홈산업협회, 에너지밸리기업개발원, 광주과학기술진흥원,

광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 한국광산업진흥회, 한국광기술원, 전자파기술

원이 적극 지원하는 다중이해관계자 형태로 글로벌 협동조합으로 여러

조합원들 참여로 광주광역시에서 출범 하게될예정 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번 포럼은 한국과총 유튜브 채널을 통해 추후 업로드 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