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해실태 파악한 뒤 업체별 최대 1억 원씩 지원하기로

한국항공우주산업주식회사에서 KF-X가 조립되고 있는모습.
한국항공우주산업주식회사(KAI)에서 KF-X 비행체가 조립되고 있는모습.

[한국농어촌방송/경남=강정태 기자] 사천시가 보잉737 MAX 생산중단, 코로나19 등으로 심각한 위기를 맞고 있는 관내 항공제조업체를 살리기 위해 발벗고 나섰다.

사천시는 지역의 주력산업이자 미래 성장 동력인 항공제조업 살리기와 기반유지를 위해 관내 항공제조업체에 총 20억원을 지원한다고 2일 밝혔다.

시는 항공산업 위기극복을 위해 현장방문을 통해 매출감소 등 피해실태를 파악한 뒤 항공제조업 지원 심의를 거쳐 항공산업 기반유지를 위한 업체별 최대 1억 원의 지원 규모를 확정했다.

황태부 항공산업생존 비상대책위원장은 “숙련인력 유지와 항공산업 기반유지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던 중 한계를 느끼는 상황에서 사천시가 항공산업 지원에 앞장서 줘 고맙게 생각한다”고 전했다.

송도근 사천시장은 “항공 생태계보존과 기반유지를 위한 지원 사업이 어려움을 극복하는 물꼬가 되길 바란다”며, “위기극복을 위해 앞으로도 중앙부처 및 관계 기관과 적극적인 협조를 요청해 항공산업 지키기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사천시는 지역 항공산업 위기 극복을 위해 고용노동부, 경남도와 힘을 합쳐 올 연말까지 인건비와 교육비, 사업주 부담 4대 보험료의 일부를 지원하는 ‘지역특화형 긴급 직업훈련 시범사업’을 시행, 항공기업의 고용 유지를 지원하고 있다.

또한, 한국항공우주산업진흥협회를 통해 지난해 5월과 올해 초 ‘항공기 부품제조업 특별고용지원업종 지정’ 신청해 올해 4월부터 내년 3월말까지 특별고용지원업종에 지정되는 성과를 거두기도 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