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년 묵은 숙원 해결... 지역단절 해소 기대

부여 장암과 석성을 잇는 금강대교(가칭) 건설이 2025년 개통을 목표로 추진됩니다.

이 사업은 지난달 28일 제3차 충남도 도로건설관리계획(2021~2025년)에 총연장 1.1km 규모, 총사업비 300억 원으로 반영돼 확정·고시됐다. 이에 군은 선제적 설계를 통한 조속한 사업 진행을 위해 2022년 제1회 추가경정예산 10억을 확보했다.

28일 부여군에 따르면 박정현 부여군수가 직접 충남도청을 방문해 양승조 지사에게 국토 균형발전 등의 논리로 교량 건설의 필요성을 건의하는 등 부여군의 적극적인 의지가 반영된 것으로 풀이됩니다.

금강대교 건설사업은 50여 년 전부터 장암면, 석성면 등 지역주민들이 갈망해 왔던 숙원사업이다. 지난 2008년 4대강사업 당시부터 다시 논의됐지만 경제성 등을 이유로 표류한 사업이 해결되리라는 기대에 지역민들은 반색하는 분위기입니다.

그동안 장암면과 석성면을 오가려면 부여대교나 황산대교로 30km 구간을 우회해야 해 40분이나 소요됐다. 금강대교가 건설되면 통행시간이 5분 정도로 단축됩니다.

현재 추진되고 있는 여러 역사관광 사업들과 시너지를 낼 수 있다는 점에서도 관심을 끕니다. 국토부 내륙첨단 발전계획의 금강 국가관광도로 계획(2022~2026년, 890억 원)과 백마강 국가정원 조성(2022~2030년, 350억 원), 금강누정 선유길 관광개발사업(2022~2024년, 324억 원), 초촌면 송국리 세계유산등재 및 복합문화공간 조성(2020~2029년 357억 원) 등과 연계가 가능할 것이라는 관측입니다.

아울러 양송이 특구지역인 석성면을 비롯한 부여군 굿뜨래 농산물 주생산지를 서로 연결하는 등 지역 단절이 크게 해소될 것으로 기대 됩니다. 또 운행·물류비용이 크게 절감되고 장암·석성·세도·임천·초촌 등 7,564세대 주민의 농가소득 증대에도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군은 보고 있습니다.

특히 금강대교는 국내에서 쉽게 볼 수 없는 세그트러스 형식으로 조성될 예정입다. 차량통행과 자전거도로 및 보도를 설치해 백제유적 탐방객에게 즐길 거리를 제공하게 될 전망입니다. 파진산과 백마강을 조망할 수 있는 새로운 관광명소로 만들어 가겠다는 구상입니다.

박정현 군수는 “금강대교 건설 확정은 50년 묵은 군의 역점사업과 주민들 숙원이 풀리게 됐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추경에 설계비를 반영하는 등 사업에 속도를 낼 수 있도록 충남도와 적극 협조해 단계별 절차를 착실하게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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