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서울시]

[한국농어촌방송=최윤선 기자] 서울시가 10년 만에 다시 개설한 '희망의 인문학' 과정을 마치고 첫 번째 수료생 303명을 배출했다고 25일 밝혔습니다.

노숙인과 저소득 시민 등이 약 4개월간 교육 과정을 완주해 수료증을 받습니다.

'희망의 인문학'은 노숙인과 저소득층 등 사회 약자들이 세상에 대한 새로운 시각과 자기성찰을 통해 자존감을 회복하고 자립 의지를 키워 새로운 인생을 설계할 수 있도록 돕는 교육 프로그램입니다. 과거 오세훈 시장 재임 시절인 2008년 시작해 5년 동안 4000여 명이 수료했습니다.

이후 10년 만인 올해 5월 서울시는 '희망의 인문학'을 다시 시작했습니다. 서울시립대학교와 함께 '기본과정+심화과정' 혼합방식으로 추진했습니다. 노숙인 시설에서 기본교육을 하고, 기본교육을 수료한 노숙인이 서울시립대에서 심화과정을 듣는 식입니다.

교육과정은 시설 노숙인 등 실제 수업을 듣게 될 이들을 대상으로 수요 조사를 거쳐 구성했습니다. 철학·글쓰기·문학·역사 등 인문학 교육을 중심으로 다양한 경험을 쌓을 수 있는 체험학습과 특강(예술·건강)이 마련됐습니다. 심화과정 수강생들은 즉흥 연극을 하면서 극 중 주인공이 돼 자신의 삶을 돌아보는 시간을 갖기도 했습니다.

이번 과정에는 연인원 384명이 참여해 이 가운데 303명이 교육과정을 완료하면서 수료율은 79%를 기록했습니다.

우수 수료자는 내년도 '희망의 인문학'에서 보조강사로 참여할 기회를 얻게 됩니다. 시는 또 모든 수료자에게 내년도 노숙인 공공일자리 참여사업에 우선 채용될 자격을 부여할 계획입니다.

시는 이날 오후 서울시립대에서 오 시장과 수료생 등이 참석한 가운데 '2022 희망의 인문학' 심화과정 수료식을 열었습니다.

오 시장은 "10여 년 전 서울시장으로 일하면서 직접 경험했던 인문학의 힘을 통해 소외계층 시민들에게 희망과 꿈을 전하고자 희망의 인문학을 개설하게 됐다"며 "희망의 인문학 과정이 여러분 마음속에 있는 희망과 자립, 자활 의지를 샘솟게 하는 마중물이 되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