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정감사대책회의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정감사대책회의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한국농어촌방송=조수아 인턴기자]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1일 오전 국정감사대책회의에서 더불어민주당이 최재해 감사원장과 유병호 사무총장, 이관섭 대통령실 국정기획수석을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이하 공수처)에 고발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습니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감사원이 윤석열 정부가 사퇴를 압박해온 전 정부 인사에 민간인 시절 기록까지 사찰한 사실이 드러났다"고 밝혔습니다. 

박 원내대표는 "감사원이 7천 명이 넘는 공직자들의 5년 치 철도 이용 내역을 제출받았고, 이 중 여권의 사퇴 압박을 받은 기관장들의 민간인 시절 자료가 포함된 사실이 지난주에 보도됐다"고 말했습니다. 

박 원내대표는 "권성동 의원이 '혀 깨물고 죽지'라는 극언으로 노골적 사퇴 압박을 한 김제남 한국원자력안전재단 이사장에 이어, 이번에는 이주민 도로교통공단 이사장"이라며 "대감게이트 실체가 전 정부를 겨냥한 정치탄압이 너무나 자명해졌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전 정부 인사에 대한 표적 감사부터 전직 대통령 서면조사, 대통령실 문자직보와 민간인 사찰 의혹까지 감사원은 무차별 불법 감사로 최소한의 절차와 명문마저 내팽개쳤다"고 지적했습니다. 

그는 "최재해 감사원장 사퇴와 유병호 사무총장의 해임도 (이미) 요구했다"며 "(하지만) 윤 대통령은 어떠한 조치도 취하지 않고 있다. 계속 진실을 뭉개려면 좌시할 수 없다. 감사원장과 감사원 사무총장, 대통령실 국정기획수석 모두 고공수처에 고발조치할 것"이라고 예고했습니다. 

이어 "전 재산을 팔아도 대출을 다 갚지 못하는 수가 38만이 넘고 대출 규모만 69조 원에 육박한다"며 "대통령실과 여당은 정쟁만 일삼고 정부는 아직 걱정할 단계가 아니라며 무대책, 무대응 엇박자로 일관한다"고 비판했습니다. 

그러면서 "이를 해결해야 할 집권 여당은 오늘도 민주당 선동 탓이라며 책임 떠넘기기에만 골몰한다. 대통령은 전 정부 탓하지 말자더니 여당은 야당 탓 타령에 날 새는 줄 모른다"고 덧붙였습니다. 

박 원내대표는 "민주당은 그간 원내1당으로서 국회 특별위원회에서 대중교통비 절반 지원, 납품단가 연동제 등 관련 법안을 조속히 처리하자고 요구해왔다"며 "국회의 민생경제특위 활동 시한이 10월 말인 만큼 국감 중이라도 간사 협의를 이어가서 실질적 성과를 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