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 '수소 고순도화 설비', 두산 '트라이젠'으로 구축 예정
전력 송배전 손실 최소화 및 수소 유통비 절감
친환경 에너지솔루션, 친환경 모빌리티 서비스 및 에너지 공급 확대

SK에너지의 수소 고순도화 설비, 두산퓨얼셀의 트라이젠을 활용한 온사이트 복합 에너지 스테이션 구축 개요 그래픽 [SK이노베이션]
SK에너지의 수소 고순도화 설비, 두산퓨얼셀의 트라이젠을 활용한 온사이트 복합 에너지 스테이션 구축 개요 그래픽 [SK이노베이션]

[한국농어촌방송=홍채린 기자] SK이노베이션의 석유사업 자회사 SK에너지가 두산퓨얼셀과 함께 수소, 전기, 열을 동시에 생산할 수 있는 연료전지를 활용한 온사이트(on-site) 복합 에너지 스테이션 구축 사업을 본격화합니다. 

온사이트 복합 에너지 스테이션이란, 현장에서 생산된 수소를 충전에 바로 사용하는 구조입니다. 

SK이노베이션은 석유사업 자회사 SK에너지는 두산퓨얼셀과 '수소충전형 연료전지 및 수소 고순도화 설비 연계한 수소생산 및 활용 실증'을 위한 사업협약서를 21일 체결했습니다. 

이번 협약은 지난해 8월, 두 회사가 맺은 '수소충전형 연료전지 활용 공동 기술 개발 및 사업화' 업무협약(MOU)를 구체화한 것입니다. 

이로써 SK에너지는 독자 개발한 수소 고순도화 설비를 공급, 운영, 유지보수합니다. 고순도화 설비는 저순도 수소를 99.99%의 고순도 수소로 생산할 수 있습니다. 소규모 온사이트에 적합한 소형화, 운영비 절감, 자동제어를 통한 가동 효율성, 높은 수소 회수율 등이 장점으로 꼽힙니다.

트라이젠에서 생산된 수소를 수소차에 충전하기 위해서는 수소의 순도를 99.99%까지 높이는 기술이 필수적입니다. SK에너지는 트라이젠과 연계한 수소 고순도화 설비의 실증도 수행합니다. 

두산퓨얼셀은 연료전지를 기반으로 수소, 전기, 열을 동시에 생산할 수 있는 '트라이젠'의 공급과 설치, 유지보수를 맡습니다. 트라이젠은 440kW 인산현연료전지(PAFC)를 활용한 제품으로, 온 사이트 수소충전을 위한 가격경쟁력 있는 수소 공급, 모빌리티용 수소 수요에 대한 탄력적 대응, EV 충전편의성 등의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두 회사는 내년 상반기 중 순도 99.99% 이상의 고순도 수소를 생산할 수 있는 수소생산 및 충전 설비 실증을 마무리합니다. 전기차와 수소차가 동시 충전 가능한 상업용 온사이트 복합 에너지 스테이션을 설치할 계획입니다. 

수소충전소 1개소에서 하루에 생산 가능한 수소는 약 1톤입니다. 이는 수소 승용차 200여대 또는 수소트럭 30여대를 충전할 수 있는 양입니다. 

또한 트라이젠에서 생산된 전기로 전기차(EV) 충전도 가능해 향후 전기사업법 등 관련 법이 개정되면 복합 에너지 충전소 구축에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두 회사는 이를 바탕으로 2026년까지 수소충전소를 확대하기 위해 단계적으로 협력할 계획입니다. 

SK에너지 강동수 S&P(Solution & Platform) 추진단장은 "SK에너지는 내트럭하우스, 주유소, 충전소 등 고객과의 접점에서 친환경 에너지솔루션, 친환경 모빌리티 서비스 사업을 강화하기 위한 플랫폼 전환에 속도를 내고 있다"면서 "트라이젠 및 수소 고순도화 기술의 공동 개발을 통해 전력 송배전 손실과 수소 유통 비용을 줄여 고객들에게 친환경 에너지를 최적으로 공급하고, 수소경제 활성화에도 이바지 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두산퓨얼셀 이승준 영업본부장은 "수소충전형 연료전지는 원활한 수소 공급 뿐만 아니라 분산형 전원으로도 활용가능해 운영의 효율성과 수익성을 기대할 수 있다"면서 "이번 사업을 기반으로 하여 트라이젠 제품을 확대 보급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마련해 새로운 수익사업으로 정착시켜 나가겠다"고 전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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