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촌방송=홍채린 기자] 2022년 중국을 제외한 세계 각국에 차량이 등록된 전기차 총 대수는 427.3만대인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이는 전년 대비 26.2% 상승한 수치입니다. 

SNE의 Tracker를 기반으로 예측한 Global Monthly EV & Battery Shipment Forecast에 따르면 2023년 전기차 인도량은 약 589.6만대 수준으로 전망됐습니다. 

그중 테슬라는 2021년에 이어 2022년에도 비중국 시장에서 주력 모델인 Model 3/Y 판매량이 38.7%를 기록하면서 1위를 지켰습니다. 

다음으로 아우디 E-Tron 시리즈와 포르쉐 타이칸, 폭스바겐 ID시리즈 등 다양한 전기차 라인업을 구축한 폭스바겐 그룹이 역성장을 기록했지만, 60만대 이상 판매하며 2위에 올랐습니다. 

3위로는 약 50만 9천대를 판매하며 전년 대비 42.0% 성장률을 기록한 현대기아가 차지했습니다. 현대기아의 경우 아이오닉5와 EV6, 코나와 니로와 같이 세그먼트별 다양한 소비자의 선택지를 제공하며 2022년에도 성장세를 이어갈 수 있었습니다. 

연간 누적 글로벌 전기차 인도량 Top 10 중 세 자리수의 성장률을 기록한 SAIC(상하이자동차)의 경우 중국 내수 시장의 주력 모델인 홍광미니 모델과 같은 세그먼트인 Air EV의 아시아 지역 수출량이 고성장을 이끌었습니다. 

각 지역 모두 전년 대비 전기차 인도량의 증가로 성장세를 이어갔습니다. 중국에 대한 광물자원 의존성을 낮추기 위한 미국의 IRA 시행 이후 유럽 또한 중국의 자원 공급망 의존도를 줄이고 유럽 중심의 공급망 구축 및 IRA에 따른 불이익을 최소화하기 위한 원자재법(RMA)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유럽과 미국 두 거대 경제시장의 중국을 배제한 공급망 재편에 따른 신경전이 2023년 전기차 및 배터리 시장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