헝가리를 공식 방문 중인 김진표 국회의장이 4일(현지시간) 헝가리 부다패스트에서 열린 동포 및 지상사 대표 초청 만찬간담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국회]
헝가리를 공식 방문 중인 김진표 국회의장이 4일(현지시간) 헝가리 부다패스트에서 열린 동포 및 지상사 대표 초청 만찬간담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국회]

[한국농어촌방송=김도하 기자] 김진표 국회의장이 복수국적 허용 연령을 낮춰달라는 교민들의 건의에 대해 "깊이 있게 논의할 때가 됐고 결단을 내릴 때가 됐다"고 밝혔습니다.

헝가리를 공식 방문 중인 김 의장은 4일(현지시간) 헝가리 부다페스트의 한 호텔에서 열린 동포 및 기업인 초청 만찬간담회에서 복수국적 허용 연령을 낮춰달라는 건의에 대해 "65세든 45세든 무슨 의미가 있겠나. 복수국적 허용은 세계적 추세"라며 이같이 말했습니다.

김 의장 언급은 최귀선 민주평통 위원이 "45~65세 재외동포 가운데 국가를 위해 헌신할 사람도 있다고 생각한다"며 "(이중국적 허용) 연령대를 좀 더 낮추면 좋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건의한 데 대한 답변 과정에서 나왔습니다.

우리나라는 단일 국적을 원칙으로 삼는 단일국적주의 국가이지만, 2011년 국적법 개정으로 한국으로 귀국하고자 하는 65세 이상 재외동포에 대해 국내에서 '외국 국적 불행사 서약'을 전제로 복수국적 취득을 허용하고 있습니다.

김 의장은 "인력부족 현상을 국내 저출생 문제가 해결될 때까지 기다리면 경제가 파탄 난다"며 "이민정책에 큰 변화가 필요하고, 거기에 복수국적 허용 문제가 포함돼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그는 "보수적인 분들은 소위 원정출산 등 이중국적 문제가 더 빠르게 확산하는 것 아니냐를 우려하는 거 같다"며 "하지만 그런 것보다 더 큰 걱정이 노동력 부족 문제"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순방을 갈 때마다 교민 간담회를 해보면 늘 그런 말씀(복수국적 연령하향)을 하신다"라며 "깊이 있는 토론이 필요하고, 결단을 내릴 때"라고 강조했습니다.

이날 간담회에는 헝가리 교민들을 비롯해 삼성전자와 LG전자, 삼성SDI, SK온, LG화학, 대한항공 등 헝가리에서 활동하는 기업인들도 참여했습니다.

김 의장은 헝가리 내 인재 수급 어려움을 호소하는 기업들에 대해 "기업은 결국 얼마나 좋은 엔지니어를 가지고 있느냐가 중요하다"라며 "삼성은 과거에 국내에서 인력양성이 안 되니 직접 교육을 했는데 기업들이 그런 노력을 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그 나라에서 인재를 키워내야 하고, 인재 확보를 미리미리 준비해야 한다"고 덧붙였습니다.

아울러 김 의장은 헝가리 비자 발급 절차 간소화, 전자여행허가제도 헝가리 적용 등 간담회에서 나온 건의사항에 대해 "헝가리 대통령과 총리, 국회의장을 뵐 때 전달하겠다"고 했습니다.

한편 김 의장은 오는 10일까지 헝가리와 체코를 공식 방문하며, 이번 순방에는 국민의힘 송석준·김승수 의원, 더불어민주당 신동근·조응천·고영인·최기상 의원, 박경미 의장비서실장, 정운진 외교특임대사 등이 동행했습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