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상경제차관회의 주재하는 방기선 기재부 1차관 [뉴스1]
비상경제차관회의 주재하는 방기선 기재부 1차관 [뉴스1]

[한국농어촌방송=홍채린 기자] 정부가 농산물 수급 안정을 위해 농가의 채소가격안정제 가입률을 대폭 끌어올린다고 밝혔습니다. 

방기선 기획재정부 1차관은 2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28차 비상경제차관회의'에서 "호우 피해가 큰 시설 채소의 경우 상추 재정식비용 지원, 오이·깻잎 등 대체품목 출하 장려비 지원 등을 통해 공급을 확대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우선 상추의 경우 전체 침수면적의 40% 수준인 120ha를 대상하고 재정식 비용 6억5000만원을 지원합니다. 오이·깻잎 등 대체품목은 기존 출하량 대비 순증량에 대한 상장수수료, 신규 출하자는 출하 전량 운송비와 상상수수료 지원 등을 통해 공급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또한 닭고기는 8월까지 할당관세 물량 3만t을 전략 도입할 방침입니다. 

이어 서민 밥상물가 부담 경감을 위해 "8월까지 최대 100억원을 투입하여 농축산물 할인을 확대할 것"이라며 "양배추·무 등 노지채소는 재배면적과 작황에 따라 수급 변동성이 커 가격 불안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는 만큼, 원예농산물의 수급관리 기능을 강화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방 차관은 "공급조절과 소득보전을 제공하는 채소가격안정제의 경우 7대 주요 품목의 농가가입률을 현재 17% 수준에서 2027년 35% 수준으로 높이고, 수급관리가이드라인을 매년 개정해 현실화하는 한편 수급조절위원회 개최를 분기별로 정례화해 농산물 수급 불안에 신속, 체계적으로 대응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