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1]
[뉴스1]

[한국농어촌방송=김도하 기자] 이상기후 등으로 국제식량가격이 상승할 경우 국내 가공식품과 외식 물가에 영향을 미쳐 저소득층을 중심으로 부담이 증대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왔습니다.

한국은행은 28일 경제전망보고서에 실린 '국내외 식료품물가(food inflation) 흐름 평가 및 리스크 요인'에서 이 같은 분석을 내놨습니다.

보고서는 최근 국내에서 집중호우와 폭염, 태풍 등 기상여건 악화로 채소·과일 등 농산물 가격이 전월 대비 빠르게 상승하고 있는 데다, 흑해곡물협정 중단, 일부 국가의 식량수출 제한 등이 겹치면서 식료품 물가 우려가 커지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영국의 지난 3월 식료품 물가가 19.2% 상승, 45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하는 등 주요국에서도 지난해 이후 식료품물가 상승률이 전체 물가 상승률을 크게 웃돌면서 식료품발 물가 불안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보고서는 국내외 식료품물가의 높은 상승세는 각국의 작황 등 수급상황이나 인건비 등 국별 여건과 함께 팬데믹에 따른 공급병목,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이후 곡물·비료공급 차질, 각국 식량수출 제한, 이상기후 등 글로벌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것으로 분석했습니다.

한은이 50개국 데이터를 이용해 식료품물가 상승요인을 글로벌 공통요인과 국별 고유요인으로 분석한 결과, 글로벌 요인의 영향이 더 크게 나타났고, 우리나라도 원재료 수입의존도가 높은 식료품 가격 상승률이 여타 품목에 비해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보고서는 "올해 중 강한 강도의 엘니뇨 발생이 예상되는데, 과거 사례를 보면 엘니뇨 기간 이후에는 국제식량가격 상승기가 나타나는 경향을 보여왔다"면서 "해수면 온도가 예년 대비 1도 상승할 때 평균적으로 1∼2년의 시차를 두고 국제식량가격이 5∼7% 상승했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국제식량가격은 시차를 두고 국내 가공식품 가격 및 외식물가에 파급된다"면서 "가공식품은 11개월 후에, 외식물가는 8개월 후에 영향이 최대로 나타나며, 국제식량가격 급등기에는 시차가 단축되는 경향이 있다"고 했습니다.

보고서는 또 "식료품과 외식물가는 하방경직성과 지속성이 높고 체감물가와의 연관성도 높아 기대인플레이션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면서 "향후 국내 물가 둔화 흐름을 더디게 만드는 요인으로 작용할 가능성도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아울러 "가계지출 중 식료품 비중이 높은 저소득층을 중심으로 가계부담이 증대하고 실질구매력이 축소될 수 있는 만큼 후 식료품물가의 흐름과 영향을 면밀히 점검해 나가야 한다"고 제언했습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