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E리서치]

[한국농어촌방송=홍채린 기자] 올해 1~7월 판매된 중국을 제외한 글로벌전기차(EV, PHEV, HEV)의 배터리 총 사용량은 약 168.5GWh로 전년 동기 대비 56.8% 성장했습니다. 

업체별 전기차용 배터리 사용량 순위에서 국내 3사 모두 Top 5 안에 들었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이 전년 동기 대비 55.0%(47.5GWh) 성장하며 1위 자리를 지켰고 SK온은 15.9%(18.9GWh), 삼성SDI는 32.6%(14.9GWh) 성장률로 나란히 4위와 5위를 기록했습니다.

중국의 CATL은 109.3%(46.4GWh)의 무서운 성장세를 보이며 LG에너지솔루션을 바짝 쫓고 있습니다.

[SNE리서치]
[SNE리서치]

국내 3사의 시장 점유율은 전년 동기 대비 5.9%p 하락한 48.3%를 기록했지만 배터리 사용량은 성장세를 나타냈습니다. 국내 3사의 성장세는 각 사의 배터리를 탑재한 모델들의 판매 호조가 주요인입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테슬라 Model 3/Y, 포드 Mustang Mach-E 등의 판매량 증가로 성장세를 이어갔습니다. SK온은 현대 아이오닉 5/6, 기아 EV6의 글로벌 시장의 뜨거운 인기에 따라 성장세를 보였습니다. 삼성SDI는 리비안 R1T, BMW i4/X, 피아트 500electric등의 판매로 성장세를 나타냈습니다.

일본의 Panasonic은 올해 배터리 사용량 26.4GWh를 기록하며 전년 동기 대비 39.3% 성장했습니다. Panasonic은 테슬라의 주요 배터리 공급사 중 하나로 북미 시장의 테슬라에 탑재된 배터리 사용량이 대부분을 차지했습니다. 특히, 모델Y가 전년 동기 대비 65% 이상 판매되며 Panasonic의 성장세를 견인했습니다.

도요타와 Panasonic 합작사인 PPES는 2.3GWh를 기록하며 139.8%의 고성장률을 보였습니다. RAV4 PHEV의 꾸준한 판매와 도요타의 BEV 모델인 bZ4X에 배터리가 탑재되며 성장을 견인했습니다.

CATL을 비롯한 몇몇 중국 업체들은 오히려 비중국 시장에서 세 자릿수의 폭발적인 성장률을 보이며 글로벌 시장 점유율을 점차 확대하고 있습니다.

CATL은 테슬라 Model 3/Y(중국산 유럽, 북미, 아시아 수출 물량)를 비롯하여 기아 니로 BEV, 볼보 MG-4 등의 판매 호조로 비중국 시장에서 2위를 기록했습니다.

현대의 신형 코나 전기차 모델에도 CATL의 배터리가 탑재된 것으로 알려져 비중국 시장에서의 시장 점유율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Top 10 중 가장 높은 성장률을 보인 BYD는 배터리 자체 공급 및 차량 제조 등 수직 통합적 SCM 구축을 통한 가격 경쟁력 우위로 중국 내수 시장에서 높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중국 내수 시장을 공략한 가격 경쟁력 장점과 상당 부분 갖춰진 품질로 유럽과 아시아, 오세아니아 시장에서 점유율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SNE리서치]
[SNE리서치]

중국 업체들의 해외 진출 의지에 따라 非중국 시장에서 연이은 고성장세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특히 CATL의 점유율이 가파르게 상승하며 LG에너지솔루션의 1위 자리를 위협하고 있습니다.

최근 테슬라, 폭스바겐, 포드, 스텔란티스 등 글로벌 메이저 완성차 업체들이 더 많은 LFP 배터리를 탑재하겠다 발표하면서 가격 경쟁력을 갖춘 LFP 배터리를 중심으로 판도가 기울고 있습니다. 또한 CATL이 최근 4C 급속충전 배터리를 발표하며 성능 경쟁력도 향상시켰습니다.

특히 LFP 배터리 사용량이 낮고 미국보다는 진입장벽이 낮은 유럽을 중심으로 중국 업체들의 시장 점유율과 LFP 배터리 사용량 변화에 귀추가 주목됩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