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승환 해양수산부 장관이 1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업무보고를 하고 있다. [뉴스1]
조승환 해양수산부 장관이 1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업무보고를 하고 있다. [뉴스1]

[한국농어촌방송=김도하 기자] 조승환 해양수산부 장관은 12일 일본산 수산물에 대한 전면적인 수입 금지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나타냈습니다. 

조 장관은 이날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우리도 중국처럼 일본산 수산물 수입 금지를 일본 전역으로 확대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윤재갑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질의에 "수입을 전면 금지하는 것은 과도하다"고 반대 의사를 밝혔습니다.

조 장관은 "우리나라는 대일 수산물 수출 흑자국이다. 4배 정도 수출하는데 이에 대한 대책이 있어야 하지 않겠느냐"고 말했습니다.

조 장관은 한국이 일본산 수산물 수입 금지를 확대하면 세계무역기구(WTO) 분쟁으로 이어질 수도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조 장관은 정부가 수산물 소비 활성화를 위해 많은 노력을 했다면서 "안전성에 대한 홍보는 충분히 됐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2021년 런던협약·의정서 당사국총회에서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방출 결정에 대한 우려를 제기했다가 올해 총회에서는 일본을 두둔한 것 아니냐는 윤재갑 의원의 지적에는 "2021년에는 국제원자력기구(IAEA) 검증 계획이 없는 상태에서 일방적으로 정보 교환도 하지 않고 방류하는 것에 우려를 표명한 것"이라면서 "지금은 IAEA 검증과 원자력안전위원회 검증 결과를 믿어야 한다"고 답했습니다.

조 장관은 '후쿠시마산 농산물이나 수산물이 다른 지역에서 가공됐을 때 원산지 표시가 가능한지'에 대한 국민의힘 정희용 의원의 질문에는 "현실적으로 불가능하고 방사성 물질이 나오는지 체크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후쿠시마 오염수와 관련한 국책연구기관 연구보고서가 지난해 9월 작성됐지만 비공개 처리된 것에 대해서는 "비공개 결정에 대해 정부는 전혀 관여한 바 없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보고서가 공개되면 외교 협상 전략에 혼란이 있을 수 있다는 자체 판단에 따른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이어 조 장관은 보고서는 정책 제안이며 과학적인 내용은 전혀 언급되지 않았다고 설명했습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