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승환 해양수산부 장관이 1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뉴스1]
조승환 해양수산부 장관이 1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뉴스1]

[한국농어촌방송=김도하 기자] 조승환 해양수산부 장관은 12일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이후 먹거리 불안이 제기된 데 대해 "국민 식탁이 방사능에 오염될 가능성은 없다고 단언한다"고 말했습니다.

조 장관은 이날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더불어민주당 안호영 의원으로부터 수입 수산물과 가공품에 대한 우려가 있다는 지적에 이같이 답했습니다.

가공식품 생산지에 나라만 표시되고 지역이 표시되지 않아 위험성이 있다는 말에 조 장관은 "가공식품도 식약처가 방사능 검사를 한다"면서 오염된 먹거리가 식탁에 오를 일은 없다고 밝혔습니다.

조 장관은 우리 정부가 도쿄전력이 제공하는 데이터와 국제원자력기구(IAEA) 검증 결과를 충분히 검증된 결과로 인정하는지에 대한 질문에는 "예"라고 답했습니다.

또 오염수 방류가 장기간 인체에 영향을 미칠 영향을 알 수 없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과학적으로 충분히 검증됐다고 생각한다"고 했습니다.

조 장관은 오염수가 안전하면 바다에 방류할 것이 아니라 땅에 묻으면 될 것 아니냐는 민주당 어기구 의원의 말에는 "땅에 묻으란 이야기는 지금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라면서 땅에 묻는 방식의 안전성도 지진 위험 등을 검토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무조건 반대만 하는 것이 우리 국익에, 우리 국민의 건강과 안전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덧붙였습니다.

조 장관은 오염수를 정화하는 다핵종제거설비(ALPS·알프스)의 정화 능력에 대해서는 "검증됐다고 생각한다"며 '검증 안 됐으면 책임지라'는 의원 요구에도 "예"라고 답했습니다.

그는 정부가 오염수 방류에 대한 국민 우려에도 괴담 탓만 한다는 지적에는 "국민의 신뢰를 더 확보하기 위해 과학에 기반해 국민들과 소통하고 투명하게 정보를 공개하도록 노력하겠다"고 했습니다.

야당 의원들은 지난주 런던협약·의정서 당사국총회에서 한국 정부가 후쿠시마 오염수를 '해양 투기'라고 주장하지 않고 일본 편을 든 것이 아니냐고 지적하기도 했습니다.

조 장관은 "전혀 그렇지 않다"면서 "지난 정부나 현 정부나 해양 투기는 논란의 소지가 많아 함부로 접근할 수 없다"고 말했다. 그는 "런던의정서 관련 정부 입장은 지난 정부와 달라지지 않았다"고 답변했습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