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류호정 의원실 
사진=류호정 의원실 

[한국농어촌방송=안지선 기자] 한국콘텐츠진흥원(콘진원)이 대중음악 공연 분야에 대한 암표신고센터를 제대로 운영하지 않아 폐해를 키웠다는 질책이 쏟아졌다. 

17일 오후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에서는 콘진원 포함 15개 공공 · 유관기관 국정감사가 열렸다.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류호정 정의당 의원은 "(콘진원에서)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고 신고센터 운영도 하는데 암표는 여전히 기승을 부리고 있다"며 "가수 임영웅 콘서트가 기본 2배에서 비싼 좌석은 20배, 30배, 50배까지도 넘는다. 표 한 장에 500만 원이 넘기도 한다”고 암표 근절 방안에 대해 질의했다. 

류 의원은 "암표신고센터에 접수된 신고는 날이 갈수록 늘어가는데 제대로 조치가 취해진 건 0건"이라고 지적했다. 실제 류 의원이 콘진원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암표 신고는 2020년 359건, 2021년 785건, 2022년 4224건으로 증가세다. 

류 의원은 "2019년에 대중음악공연 분야는 콘진원, 프로스포츠분야는 한국프로스포츠협회로 분리해서 신고 센터를 운영하기로 했다. 근데 콘진원은 관련 법령 부족을 이유로 신고만 받고 아무것도 안 한 반면에, 프로스포츠협회는 신고센터를 체계적으로 운영하고 성과를 내고 있다"고 지적했다.

조현래 콘진원장은 "올해 공연법 개정으로 내년 3월부터 암표 거래에 대해 행정조치 내지 행사조치를 할 수 있는 법이 마련됐다. 정부 안에서도 저희들이 암표 거래 모니터링 및 신고 내용에 대해 팩트파일링을 하고 사실관계를 확인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법으로 저촉되는지에 대해 법률 자문받을 수 있는 예산안이 정부에 반영이 돼 있기 때문에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추진할 수 있을 거라 본다”며 “프로스포츠협회를 벤치마킹해서 저희도 법 (개정) 전에라도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