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 전용 전기차 EV6 생산라인 [기아]
기아 전용 전기차 EV6 생산라인 [기아]

[한국농어촌방송=김도하 기자] 현대차에 이어 기아가 다음 달 1일 중고차 사업을 시작한다.

기아는 25일 서울 서초구 세빛섬 플로팅아일랜드 컨벤션에서 개최된 미디어 데이 '신뢰로 향하는 움직임'(Movement to Trust)에서 중고차 매입 및 판매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지난 24일 '현대·제네시스 인증 중고차'를 앞세운 현대차의 중고차 시장 진출에 이은 것이다.

기아는 중고 전기차(EV)를 전면에 내걸었다. 국내 완성차 브랜드 중 중고 전기차를 포함한 중고차 사업에 뛰어드는 건 기아가 처음이다.

기아가 내세운 중고차 사업의 3가지 차별화 전략은 ▲ 중고 EV 품질 등급제 도입 ▲ 새로운 고객 경험 ▲ 최고 품질 등이다.

기아는 중고 전기차에 대한 소비자들의 접근 문턱을 낮추기 위해 국내 최초로 5개 등급으로 구성된 '중고 EV 품질 등급제'를 시행하기로 했다.

배터리 등급과 1회 충전 주행거리 등급을 종합해 전체 등급이 부여된다.

기아는 전기차의 핵심 부품인 배터리의 잔여수명, 안전성을 정밀하게 진단하기 위해 전기차 전용 진단기인 '스마트 EV 솔루션'을 활용한다. 이를 통해 배터리 등급을 산정할 계획이다.

또 최상의 품질을 유지하기 위해 판매 대상은 '신차 출고 후 5년, 10만㎞ 이내 무사고 차량'으로 정했다.

기아는 완성도 높은 중고차 상품화를 위해 전문 업체와의 협력 관계도 구축했다고 밝혔다.

기아는 최근 경기 수원에 위치한 협력 상품화센터에 기아가 설계한 완성차 품질관리시스템 기반의 상품화 공정 이식을 완료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