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산물 안전성 확보…불안감 해소‧소비위축 방지 기대

정기명 여수시장이 어업지도선 전남202호에 설치된 ‘실시간 해수 방사능 측정시스템’을 살펴보고 있다. [여수시] 
정기명 여수시장이 어업지도선 전남202호에 설치된 ‘실시간 해수 방사능 측정시스템’을 살펴보고 있다. [여수시] 

[한국농어촌방송=권동현 기자] 전남 여수시가 전국 기초자치단체 최초로 ‘실시간 해수 방사능 측정시스템’을 구축하며 일본 원전 오염수 방류 대응에 발 벗고 나섰다. 

23일 여수시에 따르면 이날 오전 정기명 시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시 어업지도선 전남202호에 설치된 ‘실시간 해수 방사능 측정시스템’ 시운전을 실시했다. 

가막만 해역을 약 1시간 운항하며 철저한 해수 방사능 모니터링을 진행했으며, 측정 결과 안전한 청정해역임을 재차 확인했다. 

여수시는 일본의 오염수 방류에 따라 수산물 소비 위축, 시민 불안감 해소를 위해 시비 1억여 원을 투입, 지난 8월부터 ‘실시간 해수 방사능 측정시스템’ 설치를 진행해왔다. 

한국원자력연구원이 연구‧개발한 장비인 ‘실시간 해수 방사능 측정시스템’은 선박 기관실에 검출기를 설치, 기관 냉각수를 이용해 실시간으로 방사능을 측정할 수 있는 획기적인 방식이다. 

이는 기존 바닷물 채취 후 육지 분석실로 옮겨 측정하는 시스템에서 벗어나 방사능에 오염될 개연성이 있는 해양에서부터 선제적인 방사능 감시가 가능하다. 

여수시는 해수 중 방사성 핵종 및 농도를 실시간으로 현장에서 확인하고 무선통신을 통해 육지에 있는 상황실로 즉각 전송해 관내 주요 전광판과 시 홈페이지에 결과를 게시할 예정이다. 

여수시 관계자는 “독자적 해수 방사능 감시로 수산물 먹거리의 안전성을 확보해 어업인들의 피해를 최소화하고 시민들의 불안감 해소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