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 명의로 국회와 여‧야 양당에 건의서 전달
고속화일반철도로 재정부담 축소…복선화 유지 

강기정 광주시장과 홍준표 대구시장이 ‘달빛철도특별법 제정안’의 연내 국회 통과를 촉구하는 건의서를 국회의장과 여‧야 양당에 전달했다. [광주광역시]
강기정 광주시장과 홍준표 대구시장이 ‘달빛철도특별법 제정안’의 연내 국회 통과를 촉구하는 건의서를 국회의장과 여‧야 양당에 전달했다. [광주광역시]

[한국농어촌방송=권동현 기자] 강기정 광주광역시장과 홍준표 대구광역시장이 27일 ‘달빛철도특별법 제정안’의 연내 국회 통과를 촉구하는 건의서를 국회의장과 여‧야 양당에 전달했다. 

두 시장 공동명의로 된 이번 건의서는 헌정사상 최다인 국회의원 261명이 공동발의한 여‧야 협치의 상징법안이자 영‧호남 상생과 균형발전의 대표법안으로써 ‘달빛철도특별법’을 반드시 연내에 제정하도록 촉구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건의서에서는 그동안 제기된 과도한 재정부담 우려를 해소하기 위해 고속철도를 고수하지 않고 고속철도에 준하는 기능을 하면서도 비용을 줄일 수 있는 고속화 일반철도로 건설하는 방향을 제시했다. 선로 운영의 효율성과 열차 안전성을 위해 복선화는 유지하기로 했다.

이번 건의서대로 법안이 통과되면 애초안보다 사업예산이 2조6,000억 원 정도 절감되는 효과가 있어 특별법 제정에 걸림돌이 됐던 국가 재정부담 우려가 크게 해소된다. 

또한 운행 시간은 고속철도와 큰 차이가 없어 비용 대비 효과가 크며, 향후 2038 하계아시안게임 개최 등에 따른 수요 증가에도 효과적인 대응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강기정 광주시장은 “달빛철도는 1999년부터 논의된 동서화합의 상징적인 사업으로 더 이상 미뤄서는 안 된다”며 “261명의 국회의원이 참여해 공동 발의한 만큼 매우 절실한 사업이다”고 강조했다.

이어 “일부에서는 총선용이 아니냐는 시각이 있는데 총선이 다가오면 민심이 최대치로 증폭되기 때문에 오히려 총선을 앞두고 나오는 정책은 민심이 반영된 절실하고 옳은 정책”이라며 “철도망 백년대계 구축을 위한 특별법이 연내 제정될 수 있도록 여‧야 의원들께서 끝까지 힘을 모아 주시길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